실시간 뉴스



노키아, 코로나19 봉쇄로 전세계 트래픽 40%↑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엔터테인먼트 이용 증가에 따른 결과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전세계 네트워크 트래픽이 봉쇄 조치(코로나19로 인한) 이후 순식간에 30~40% 가량 트래픽이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노키아는 23일 자체적으로 조사한 글로벌 네트워크 사용 실태 결과를 통해 전세계 네트워크 트래픽이 30~40% 가량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이에 대해 노키아는 주로 화상회의와 협업, VPN 등을 통한 재택근무 증가와 e러닝 플랫폼을 더한 온라인교육의 활성화, 게임과 영상 스트리밍, 소셜미디어 등의 엔터테인먼트 이용 증가에 따른 결과라 풀이했다.

 [사진=노키아]
[사진=노키아]

노키아가 전세계 각국의 봉쇄 조치 전과 직후의 데이터를 비교 분석한 결과 고정 광대역 트래픽은 30~60% 가량 증가했으며, 고정 음성 트래픽은 50~130% 늘었다. 와이파이를 이용한 통화도 70~80% 가량 올랐다.

노키아는 이번 조사로 신중한 판단을 내려야 할 우려점도 시사했다.

전 세계에서 거의 10억 가구가 여전히 고정 광대역 연결에서 소외돼 있기 때문이다. 봉쇄 조치가 취해진 가운데 인터넷조차 없이 외부와 단절된 채 생활하는 가구들의 경우, 잠재적으로 생명과 직결되는 정보에 접근할 수 없는 것은 물론, 자신과 가족의 건강 및 의무교육을 위한 e헬스, e러닝 등의 정보에서도 소외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인터넷을 연결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일었다. 노키아의 대역폭 모델링 도구를 이용해 분석한 바에 따르면, 온라인게임, 화상회의 등 온라인 활동을 시뮬레이션한 결과 봉쇄 조치 상태에서 업무를 보고, 공부하고, 엔터테인먼트를 즐기기 위해서는 최소 다운스트림 속도 50Mb/s, 최소 업스트림 속도 15Mb/s는 유지되어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편, 노키아는 이번 조사의 흥미로운 결과로 연간 약 10%의 트래픽 증가를 대비해 계획을 세운 통신사업자들은 단기간에 4~5년의 성장을 거뒀다는 점이다.

노키아는 "이는 곧 네트워크 업그레이드 가속화는 피할 수 없는 과제임을 의미한다"라며, "이제 통신사업자들은 업스트림 대역폭 급증을 해결하기 위한 NG-PON FTTH 기술로의 전환뿐만 아니라, 100G 애그리게이션 링크 및 테라비트 스위칭 용량에 대해서도 적극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노키아, 코로나19 봉쇄로 전세계 트래픽 40%↑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