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WHO 팬데믹 선언 후 모바일 게임 인앱결제 수익 증가"


유니티, 변화 사항 조사한 보고서 공개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세계보건기구(WHO)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팬데믹 선언 이후 소액 결제가 늘면서 모바일 게임의 인앱결제(IAP) 수익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는 코로나19가 게임산업에 미친 영향과 주요 변화 사항을 조사한 보고서 '코로나19로 인한 게임산업 변화: 19가지 특징'을 11일 발표했다.

이번 보고서는 올해 1월부터 5월 중순까지 소비자들의 게임 이용 형태를 전년 동기 및 WHO 팬데믹 선언 전후와 비교 연구한 것이다. 유니티 엔진 기반으로 제작된 PC 및 맥(mac) OS, 안드로이드, iOS 게임 외에도 유니티 수익화 플랫폼을 사용하는 모바일 게임을 기반으로 조사했다.

 [사진=유니티]
[사진=유니티]

조사 결과, 봄이면 야외 활동 증가 등으로 게임 이용자 수가 감소되는 다른 해와 달리 올해는 게임 이용자수가 대폭 증가했다. 조사기간 동안 전년 동기 대비 PC 및 콘솔 게임은 46%, 모바일 게임은 17% 일간 이용자 수가 늘었으며, 이러한 상승 수치는 전세계 지역별로 외출 자제 혹은 이동 제한이 강화되는 시점에서 각각 급격히 상승했다.

모바일 게임앱의 설치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84% 늘어났으며, 주말 이용자 수와 평일 이용자 수는 평소와 달리 올해 그 차이가 약 63% 가량 줄어들었다. 특히 WHO가 팬데믹을 발표한 주부터 평일 이용자 수와 주말 이용자 수의 차이가 감소하다가, 5월 초에는 일시적으로 평일 이용자 수가 주말 이용자 수를 넘어서기도 했다.

게임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광고 노출 및 관련 수익에도 변화가 발생했다. 팬데믹 발표 이후 소액 결제가 늘어났는데, 모바일 게임의 경우 인앱 결제 수익이 24%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같은 기간 전년 동기 대비 모바일 게임 광고 노출 수도 57%, 광고 수익도 59% 확대됐다.

줄리 슈마커 유니티 테크놀로지스 광고솔루션 부문 부사장은 "유니티의 이번 조사는 코로나19로 인해 게임 이용자 수와 플레이 시간의 대폭 증가 등 게임산업이 맞이한 급격한 변화를 수치적으로 보여줬다"며 "게임 개발사 뿐 아니라 다양한 브랜드와 퍼블리셔가 함께 마케팅과 광고의 전략적 활용 등 소비자 행동 변화에 따른 적극적인 대응으로 성장을 꾀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나리 기자 lor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WHO 팬데믹 선언 후 모바일 게임 인앱결제 수익 증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