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사회적 가치 실현" 메디컬아이피·수퍼빈·테스트웍스, 5월의 D·N·A 우수사례 선정


[아이뉴스24 최상국 기자] 메디컬아이피·수퍼빈·테스트웍스 등이 사회적 가치를 만들어 내는 착한 기업으로 5월의 데이터(D)·네트워크(N)·인공지능(A) 우수사례로 선정됐다.

과기정통부는 사회·경제적 어려움이 지속되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사회문제 해결, 일자리 창출, 지역사회에 공헌 등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는 착한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기업 중심으로 '5월의 DNA 우수사례'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메디털아이피 'MEDIP COVID19' [과기정통부 제공]
메디털아이피 'MEDIP COVID19' [과기정통부 제공]

이 회사의 'MEDIP'는 2차원 CT 및 MRI 영상을 인공지능(AI)기술로 3D화 해주는 소프트웨어로 이번에 개발한 'MEDIP COVID19'는 코로나19 폐렴병변의 비율(%), 중량(g)을 의료영상 데이터 AI학습 및 분석을 통해 수치화 할 수 있게 특화한 소프트웨어다.

회사는 이를 지난 3월18일 홈페이지에 무료 배포했으며 5월24일 현재 46개국 1천109개 기관이 다운로드받아 활용하고 있다.

수퍼빈 네프론 [과기정통부 제공]
수퍼빈 네프론 [과기정통부 제공]

이 회사의 인공지능 순환자원 회수 로봇 ‘네프론’은 인공지능 알고리듬을 적용해 로봇에 투입된 순환 자원을 스스로 판단하고 자동으로 선별 및 처리한다. 회사는 네프론을 통해 PET병, 캔 등 순환자원을 금전으로 보상하고 수거·보관·운반·재활용으로 연결되는 순환 자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오산시(4월), 광양시(5월) 등 지방자치단체와 협력해 ’네프론‘ 설치를 확대하고 있으며, 롯데케미컬과 플라스틱 선순환 프로젝트(Loop)도 수행하고 있다.

테스트웍스 'aiworks' [과기정통부]
테스트웍스 'aiworks' [과기정통부]

이 회사는 지난 3년간 종업원 수가 17명에서 84명으로 지속적으로 증가했으며 특히 전체 직원중 18%(15명)를 경력단절여성, 20%(17명)를 장애인으로 채용하고 있다.

AI의 고도화를 위한 데이터셋의 확보는 지속적으로 성장이 기대되는 분야로 특히,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등 사회적 일자리의 창출은 4차 산업혁명 시대 일자리 창출의 모범사례라는 평가다.

과기정통부의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우수사례’ 는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인 DNA 분야의 우수한 기업들을 발굴해 성과를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회적기업, 혁신기업, 성장기업 등 국내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DNA) 분야 기업을 대상으로 매 달 선정하고 있다.

최상국 기자 skcho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사회적 가치 실현" 메디컬아이피·수퍼빈·테스트웍스, 5월의 D·N·A 우수사례 선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