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 칼 맞은 쿠팡…안일한 대응이 부른 매출 타격 현실화


부천 물류센터 2주간 집합금지 명령…일부 지역서 쿠팡 주문 자제 호소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집합금지 명령을 내리면서 '코로나19' 여파에 따른 쿠팡의 매출 타격이 현실화되는 모습이다. 일부 지역에선 소비자들이 쿠팡맨들의 아파트 출입을 막는 행위도 벌어지고 있어 쿠팡 직원들이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청에서 온라인 기자회견을 갖고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쿠팡 부천 물류센터에 2주간 집합금지 명령을 내렸다. 사실상 영업금지 또는 시설 폐쇄에 해당하는 조치다. 쿠팡이 이번 행정명령을 위반할 경우 현행법에 따라 300만 원 이하 벌금 등의 처벌을 받을 수 있다.

경기도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 [사진=뉴시스]
경기도 부천시 쿠팡 물류센터 [사진=뉴시스]

부천 쿠팡 신선물류센터 2공장은 부천시 신흥로에 있는 지상 7층 규모의 건물로, 정부는 이곳의 근무자와 방문객 4천156명을 대상으로 전수조사를 벌이고 있다. 현재까지 63.3%인 2천633명이 검사를 마쳤다.

이 지사는 "부천에 있는 쿠팡 물류센터에서 오늘 오전 10시 기준으로 경기도 31명을 포함, 전국에서 86명이 집단감염된 것으로 확인됐다"며 "전수 조사 결과에 따라 앞으로 확진자 수가 대폭 늘어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물류센터가 예방수칙을 준수하기 어렵다는 점을 감안해도 쿠팡 측의 초기 대응은 아쉬운 점이 많다"고 덧붙였다.

이 지사가 이처럼 나선 것은 쿠팡 물류센터에서 확진자가 다수 발생한 데다 시설 내 환경 검체 검사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되는 등 해당 시설이 오염됐다고 판단해서다. 실제로 쿠팡 물류센터의 작업장과 모자, 신발 등에서 '코로나19' 바이러스가 검출됐으며, 직원들은 작업복 등을 돌려 입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회사 측이 확진자 발생 소식을 알면서도 직원들에게 사실을 알리지 않고 업무를 강행토록 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되고 있다. 또 쿠팡이 역학조사를 위해 필요한 직원 명단 제공도 지체해 신속한 대응을 하지 못하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경기도는 아직까지 추가 배송요원 2천500여 명의 명단을 입수하지 못한 상태다.

이 같은 소식에 서울·수도권에 있는 소비자들은 불안감을 드러내고 있다. 쿠팡 부천 물류센터뿐만 아니라 고양 물류센터 사무직 직원까지 '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일부 소비자들은 쿠팡맨의 아파트 출입까지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동작구에 사는 소비자는 "쿠팡에서 배송조회를 해보니 부천 물류센터에서 구로 캠프로 물건이 배송되고 있었다"며 "어제 받은 물건은 포장조차 뜯지 않았고, 쿠팡에서 구입한 물건들도 모두 주문 취소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쿠팡맨 관계자는 "상품을 배송하다보니 아파트 엘리베이터에 '쿠팡 주문 자제해해주세요'라는 공지가 붙어 있어 너무 허탈했다"며 "쿠팡맨 모두가 마치 '코로나19' 확진자인 것처럼 비춰져 답답하다"고 호소했다.

김범석 쿠팡 대표 [사진=쿠팡]
김범석 쿠팡 대표 [사진=쿠팡]

이로 인해 일각에서는 쿠팡이 이번 사태로 매출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쿠팡의 초기 대응 실패와 안일한 방역 관리, 김범석 대표를 비롯한 본사 임원진들의 사과 없는 '침묵' 등에 실망한 소비자들이 대체재를 찾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또 이 지사의 집합금지 명령에 따라 부천 물류센터를 2주간 운영할 수 없게 된 데다 고양 물류센터까지 전체 폐쇄된 것도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관측했다.

업계 관계자는 "물류센터 확진자 발생 여파로 그 동안 쌓았던 쿠팡에 대한 소비자들의 신뢰가 한 순간에 무너질 위험에 처했다"며 "확진자 발생 여파로 곧바로 사과에 나섰던 김슬아 마켓컬리 대표와 달리 김범석 쿠팡 대표는 사건 발생 후 며칠이 지나도 제대로 된 사과 조차 없어 소비자들의 공분을 사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로켓배송 등으로 쿠팡의 배송이 가장 큰 장점으로 부각됐었지만 미흡한 방역 관리가 이번에 여실히 드러나면서 이미지 타격이 상당할 것"이라며 "이번 일로 쿠팡 충성고객들이 대거 이탈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칼 맞은 쿠팡…안일한 대응이 부른 매출 타격 현실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