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IITP, ICT디바이스랩 온라인 전문 교육 추진

사회적 거리두기를 위해 온라인 협업툴 적극 활용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IITP가 ICT디바이스랩 온라인 전문 교육을 추진한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원장 석제범)은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 운동의 일환으로 ICT디바이스랩에서 진행하는 디바이스 개발 관련 대면교육 실습강좌를 지난 25일부터 인터넷 방송 및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온라인 교육으로 전면 대체한다고 26일 발표했다.

판교와 대구에 위치한 ICT디바이스랩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창의적인 디바이스 제품화를 지원하는 오픈랩이다. 이용자가 직접 3D프린터 등 장비를 활용하여 ICT디바이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실습 대면 교육에서부터 시제품 제작까지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오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맞춰 ICT 디바이스랩이 휴관 조치됨에 따라 연초에 계획됐던 ICT디바이스랩의 실습 대면 교육을 온라인으로 제공하게 됐다.

온라인 교육과정은 25일 시작하는 '3D 프린팅 기초 이론'을 시작으로 매주 2회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다양한 교육 과정을 제공할 계획이다. 교육 콘텐츠의 특성에 따라 인터넷 방송 방식과 화상회의를 병행한다.

특히 '아두이노 디바이스 제작 교육' 등 직접 제작 및 실습이 필요한 수업에 대해서는 신청자에 대해 아두이노 개발키트를 사전에 배송해 수강생이 집에서 직접 만들어 보면서 강사와 함께 소통할 수 있도록 기획했다.

아두이노(Arduino)는 하드웨어 교육용으로 개발된 회로기판으로, 다양한 부품 및 센서를 블록처럼 연결하여 다양한 디바이스 개발에 용이하고 사용법이 완전히 공개돼 널리 활용되는 것이 특징이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4월말 부터 일부 교육과정은 오프라인으로 진행하는 대면수업을 계획하고 있으나, 상황이 여의치 않을 경우 온라인 수업을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과정 및 신청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ICT디바이스랩 홈페이지 내 '프로그램 신청'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석제범 IITP 원장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국민이 힘들어 하는 상황에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적극 참여하면서도 ICT 중소·스타트업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온라인 프로그램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