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5년 만에 택배 M&A 기웃기웃…왜


2015년 동부익스프레스 이어 로젠택배 인수전 참여

[아이뉴스24 이연춘 기자]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이 5년만에 택배 인수에 재도전하면서 업계 안팎의 관심을 받고 있다.

신세계그룹이 시장에 매물로 나온 로젠택배 인수를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서다. 정 부회장이 택배 인수합병(M&A)에 뛰어든 배경으론 최근 쓱닷컴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쇼핑 사업 비중이 확대되면서 배송역량을 강화할 필요가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매각 대상은 홍콩계 사모펀드인 베어링프리이빗에쿼티(PEA)가 보유한 로젠택배 지분 100%다. 매각 측이 희망하는 가격은 약 4천억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신세계그룹은 온라인쇼핑몰 SSG닷컴이 매물로 나온 로젠택배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신세계그룹은 온라인쇼핑몰 SSG닷컴이 매물로 나온 로젠택배 인수를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13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는 로젠택배 매각 주간사인 씨티글로벌그룹마켓증권에 인수 의향을 내비쳤다. 자문사를 선정하는 등 본격적인 인수 검토 작업에 돌입했다.

정 부회장은 온라인 쇼핑 사업의 주요 경쟁력 중 하나인 배송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M&A에 관심이 큰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오프라인 유통시장의 상대적인 부진이 이번 인수전 참여의 직접적인 이유로 꼽힌다.

실제 지난 2015년에 동부익스프레스 인수전에도 신세계는 이름을 올린 바 있다. 당시 적극적으로 인수전에 참여할 것으로 보였지만 돌연 불참을 선언 한 바 있다.

다만 지난해 롯데가 자본을 앞세워 '배송 경쟁'을 위한 물류 혁신에 나서면서 경쟁사를 의식했다는 관측도 나온다. 롯데는 지난해 롯데글로벌로지스와 롯데로지스틱스를 합친 통합 물류회사를 출범했다. 유통·식품·제조 등의 물류 인프라 및 운영 노하우를 갖춘 롯데로지스틱스와 택배사업을 통해 해외 12개국에 네트워크를 보유한 롯데글로벌로지스(옛 현대택배)가 결합했다.

롯데의 행보에 자극을 받은 탓일까. 5년만에 택배업 M&A 재도전엔 물류 강화하겠다는 정 부회장은 의지가 엿 보인다. 물류회사를 인수하면 정 부회장이 힘 쏟고 있는 온라인쇼핑사업에 더욱 힘을 실어줄 수 있다.

구체적인 전략 등은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인수 의지가 상당하다는 전언이다. 신세계 측은 실제 본입찰에 참여할 지 여부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신세계는 "실사를 진행한 뒤 내달 열리는 본입찰 참여 여부를 최종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이연춘 기자 stayki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용진 신세계그룹 부회장, 5년 만에 택배 M&A 기웃기웃…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