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업무보고] 1인가구·신혼부부 맞춤 소형 공공임대 공급 확대


주거트렌드 변화에 맞춘 임대주택 공급, 주거비 지원확대 지원 등

[아이뉴스24 김서온 기자] 정부가 1인 가구 증가와 저출산 등 사회현상에 대응해 1~2인용 소형 공공임대 공급을 대폭 늘린다. 국토교통부 김현미 장관은 27일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에게 이같은 내용을 포함한 올해 업무계획을 보고했다. 업무계획에 따르면 국토부는 독신·소형가구 증가와 주거트렌드 변화에 맞춘 임대주택 공급, 주거비 지원확대 등을 골자로 한 맞춤형 주거지원 강화방안을 오는 6월 마련한다.

맞춤형 주거지원 강화방안에는 ▲노후고시원 리모델링 ▲기숙사형·창업지원형 등 공급방식 다양화 ▲빌트인 주택 확대 등이 포함된다.

국토부는 또 가구변화 추세를 감안한 '공공임대주택의 가구원수별 적정 대표면적'을 오는 10월 산정하고, 1~2인용 소형 공공임대 공급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 참석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토교통부와 해양수산부 업무보고에 참석해 김현미 국토부 장관의 업무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저출산 현상이 심화되자 이를 극복하기 위한 주거지원에도 나선다.

정부는 국민임대·행복주택 신혼특화단지(물량 50~80%를 신혼부부 우선 공급) 약 2천호 등 공적임대 5만2천호를 신혼부부에게 배정하고 신혼희망타운 공급에도 나선다. 정부는 도심 내 주택 공급 활성화를 위해서 서울 도심부지(4만호)는 패스트트랙을 적용해 연말까지 1만6천호 사업승인을 완료할 예정이다. 이 중 1천호는 연내 입주자 모집을 진행한다.

이와 함께 서울 내 주택공급을 위해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공공주도형 정비사업, 제도개선을 통한 민간 주택공급 지원방안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김서온 기자 summ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업무보고] 1인가구·신혼부부 맞춤 소형 공공임대 공급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