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19]주요기업의 공급망 '붕괴직전'


응답자 94% 기업에 피해 예상…코로나 여파 여전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전세계 주요 기업들의 공급망이 타격을 받은 것으로 예상됐다.

리스크 관리 전문업체 듄앤브래드스트리티의 자료에 따르면 포춘 1천개 기업중 94%가 코로나19로 공급망에 영향을 받아 기업활동에 차질을 빚고 있다고 답변했다.

통계조사업체 닐슨도 세계의 공장인 중국이 코로나19로 공장가동을 중단해 제품생산에 사실상 제동이 걸린 상황이라고 우려했다.

그 여파는 이미 시장에 나타나고 있다. 아마존 제품은 대부분 중국에서 만들어지고 있으며 미국 스포츠용품 브랜드 언더아머는 1분기 판매액중 5천만~6천만달러가 줄어들 것으로 경고했다.

여러 자동차 제조사들의 중국공장이 가동을 중단했고 닌텐도는 제품생산 중단과 공급지연이 발생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전세계 주요 기업의 공급망이 타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전세계 주요 기업의 공급망이 타격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또 많은 기업들이 코로나로 1분기 실적 전망치를 하향수정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이 아직도 자사 사업운영에 코로나가 미칠 영향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다만 제 1단계 공급망 업체 1개사에 500만개의 2단계 공급망 업체가 연결돼 있으며 이는 중국도 동일하다. 따라서 중국 공급망 부문의 차질이 예상보다 더 큰 피해를 끼쳤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장분석가들은 2003년 발생한 사스로 세계 경제가 2% 가량 타격을 받았다면 현재 코로나는 세계 경제에 20%에 이르는 영향을 줄 것으로 보고 있다.

이 피해는 자동차와 전자기기 산업에 가장 크게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 뒤는 유통과 금융, 여행 분야로 예상됐다. 공장가동 중단과 공급차질은 매출감소와 함께 고객사 이탈을 부를 수 있다.

또한 주요 부품 공급사의 공장가동 중단으로 이어져 이 회사의 매출하락과 적자를 불러 공급망 생태계의 붕괴까지 초래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19]주요기업의 공급망 '붕괴직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