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동빈 롯데 회장, 호텔롯데 대표직 사임


전문경영 체제 구축·사법 리스크 해소 의도…호텔롯데 상장 탄력받을까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지난 2015년 9월 이후 맡아오던 호텔롯데 대표직을 내려놓았다. 재계는 이에 대해 호텔롯데 상장을 위한 수순이라는 분석을 내리고 있다.

19일 롯데그룹에 따르면 호텔롯데는 지난달 주주총회에서 기존 신동빈·송용덕·김정환·박동기·이갑 등 5인 체제를 이봉철·김현식·최홍훈·이갑 등 4인 대표체제로 변경하는 안건을 통과시켰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대표직에서 전격 사임했다.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호텔롯데 대표직에서 전격 사임했다.

롯데그룹은 이에 대해 "전문경영인 체제 구축을 위한 사임"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다만 재계 일각에서는 신 회장의 사임을 지난해 대법원의 집행유예 판결에 이어지는 조치임과 함께 한국 롯데그룹 지주체제 완성의 '키 포인트'인 호텔롯데 상장에 집중하기 위한 조치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 2016년 형인 신동주 SDJ코퍼레이션 회장과 경영권 분쟁이 발생했을 시 대국민 사과와 함께 지배구조 개편안을 내놓은 바 있다. 당시 개편안에는 ▲호텔롯데 상장 및 지배구조 개선 ▲정책본부 축소 개편 등 기업문화 혁신 ▲5년 동안 40조 원 투자 및 7만 명 채용 등의 방안이 담겼다.

또 신 회장은 지난해 10월에는 대법원으로부터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된 뇌물공여 등의 혐의로 기소돼 징역 2년 6개월에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다. 이 같은 '사법 리스크'가 상장 예비 심사과정에서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는 만큼, 신 회장의 전격 사임이 호텔롯데 상장을 위한 포석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다만 신 회장은 미등기 임원직은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롯데그룹 관계자는 "신 회장이 호텔롯데 대표 및 등기 임원직을 사임했지만, 회장의 역할이 필요할 경우 소임을 다하는 의미에서 미등기 임원 선임 등의 방안은 검토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동빈 롯데 회장, 호텔롯데 대표직 사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