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애플, AI 엣지로 아마존과 정면승부


엑스노 인수…분산 컴퓨팅의 진화형 모델 접목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애플이 올들어 인공지능(AI) 기반 엣지 컴퓨팅 스타트업 엑스노닷에이아이를 2억달러에 전격적으로 인수해 그 배경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애플이 인수한 엑스노는 AI 엣지 컴퓨팅 전문업체로 이 회사가 제공하는 엣지 컴퓨팅 기술은 최근 클라우드 컴퓨팅을 대신할 차세대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시장전문가들은 엣지 컴퓨팅 기술이 향후 5년간 30억달러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했다. 중국 최대 투자부문 큰손인 알리바바와 미국의 퀄컴 등도 관련 스타트업에 자금을 집중적으로 투입하고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시장은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 등이 시장 주도권을 놓고 치열하게 경쟁을 벌이고 있다. 하지만 사물인터넷(IoT) 기기의 도입 확산으로 단말기간 데이터 통신량이 폭주하기 시작하면서 서비스 장애를 일으켜 기술적 한계를 보이고 있다. 엣지 컴퓨팅은 이런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할 신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AI 엣지는 벤처캐피탈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AI 엣지는 딥러닝같은 지능형 엣지 컴퓨팅으로 데이터를 중앙 서버에 집중시켰던 것을 분산시키는 방식이다.

AI 엣지가 애플의 차세대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출처=ARM]
AI 엣지가 애플의 차세대 기술로 부각되고 있다 [출처=ARM]

◆클라우드 사업자 AI 엣지에 주목

최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스마트워치, 스마트홈 기기 등이 대중화돼 모바일 데이터가 폭주하고 있다. AI 엣지 컴퓨팅 기술은 모바일과 사물인터넷 부문에서 중요성이 커지며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필수 기술로 인식되고 있다.

엣지 기술은 네트워크 불안정, 불필요한 데이터 지연문제, 프라이버시 등을 해결할 수 있어 수많은 스마트 기기와 자율 주행차, 스마트 시티, 스마트 그리드, 스마트 공장 등의 기반 기술로 활용되고 있다.

애플은 그동안 기업고객을 겨냥한 모바일 업무 서비스를 클라우드 기반으로 구현했으나 네트워크 지연이나 중단으로 기대만큼 성과를 거두지 못했다. 이에 애플은 각종 기기를 서로 연결시켜 단말기 중심의 엣지 기술로 모바일용 기업 애플리케이션을 새롭게 구축하고 있다. 엑스노 인수는 애플의 AI 엣지 전략의 시작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볼 수 있다.

엣지 컴퓨팅이 구현될 경우 애플은 와이파이나 클라우드 네트워크없이도 애플 기기들로 기본적인 서비스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애플은 이를 통해 증강현실 기반의 헬스케어 서비스와 같은 실시간 컴퓨팅 중심의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AI 엣지 기술이 기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단점을 보완하고 있어 아마존이나 MS, 구글, 인텔, IBM, HPE 등이 적극적으로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엣지 컴퓨팅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을 보완할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출처=애플]
엣지 컴퓨팅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단점을 보완할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출처=애플]

◆엣지 컴퓨팅 분야 강자 'MS'…애플은?

아마존이 클라우드 컴퓨팅 기술의 맏형이라면 엣지 컴퓨팅 분야의 큰형은 MS이다. MS는 2010년 이후 엣지 기술과 관련된 특허를 300개 이상 등록했다.

특허 대부분은 미디어 콘텐츠의 지능형 스트리밍이나 대용량 인터넷 콘텐츠용 엣지 컴퓨팅 플랫폼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MS는 지난 2017년 10월 애저 클라우드 서비스를 엣지 기기에서 처리하도록 해주는 '애저 IoT 엣지'를 공급해 엣지 IoT 솔루션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MS는 2018년 3월 윈도 개발자의 날에 IoT와 AI, 엣지 컴퓨팅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킷(SDK)을 공개해 개발자 생태계를 구축했다.

IBM은 AI 기반 음성인식 기술을 엣지 IoT 분석에 접목해 주목을 받았고 아마존은 AWS IoT 그린그래스 솔루션으로 이 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엣지 컴퓨팅 시장은 증강현실(AR)이나 가상현실(VR), 커넥티드카, 촉각 인터넷, 스마트 시티와 같이 실시간 서비스가 중요한 분야에서 각광을 받을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최근 증강현실 분야 기술을 차세대 먹거리로 보고 집중 투자중인 애플이 엣지 컴퓨팅 업체인 엑스노를 인수한 것은 당연한 수순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헬스케어 서비스와 같이 특정 기업이나 보안강화를 위한 툴로 엣지 컴퓨팅을 활용한 서비스도 유망분야로 꼽히고 있다.

안희권 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애플, AI 엣지로 아마존과 정면승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