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박한희 변호사, '숙대 입학 포기' 트랜스젠더 20대에 "함께 살아가자, 끈질기게"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2020년도 숙명여대 입학 전형에 최종 합격한 트랜스젠더 A씨(22)가 결국 입학 등록을 포기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그가 '롤모델'이라 밝힌 박한희 변호사가 SNS에 "함께 살아가자, 끈질기게"라며 A씨를 응원하는 글을 남겨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박한희 변호사는 포항공대(포스텍) 기계공학과를 졸업한 후 건설회사를 다니다 2013년 3월 서울대 로스쿨에 입학했다. 박 변호사는 지난 2014년 봄 커밍아웃을 한 뒤 성 소수자 이슈를 전담하는 변호사로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숙명여자대학교 제공]
[숙명여자대학교 제공]

이어 그는 "대책 없는 낙관주의자일지도 모르지만, 분명한 것은 변희수 하사, A씨 모두 더 이상 자신을 감추지 않고 드러낼 수 있는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었고 이에 대한 각계각층의 지지도 이어졌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 변호사는 래디컬(radicalㆍ급진적인) 페미니스트 진영에서 A씨의 입학을 두고 "스스로 여성성을 느낀다는 이유로 여자가 될 수 없다"면서 트랜스젠더가 성별 고정관념을 강화시키고 있다고 주장한 것과 관련해서는, "페미니즘이라는 이름으로 이루어지는 저, 그리고 트랜스젠더들의 존재를 부정하는 목소리에 정말 깊은 좌절과 괴로움을 느끼는 요즘"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는 트랜스젠더로 살아가면서 "상대방이 소위 '여성성·남성성'에 대한 어떤 기준을 잡아놓고 그에 맞춰서 너를 증명하라고 하는 요구들을 자주 마주한다"며 "이러한 입증의 요구는 병원, 법원만이 아닌 일상 속에서도 계속해서 이루어진다. 문제는 이러한 입증의 요구가 남이 아닌 내 스스로도 하게 된다는 것"이라고 했다.

끝으로 박 변호사는 "그렇다면 나는 여성이 아닌 그냥 망상에 빠진 사람 아닌가 하는 의심도 꽤 했었다"고 솔직한 자신의 심경을 전하기도 했다.

앞서 A씨의 숙명여대 최종 합격 소식이 알려지면서 학교 안팎에서는 찬반 논란이 일었다.

한편, 덕성여대, 동덕여대, 서울여대, 성신여대, 숙명여대, 이화여대 등에 소속된 21개 페미니즘 단체는 '여성의 권리를 위협하는 성별 변경에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내고 "무엇을 근거로 남자가 스스로를 여자라고 주장할 수 있냐"고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이들은 "현재 한국에서 성별변경은 근거 법률조차 판사의 자의적 판단으로만 이뤄지고 있어 관련 서류 몇 장만 제출하면 그 남자가 여자인지 아닌지를 결정하는 식"이라며 "여성들의 의지와 상관없이 남성들이 여성의 공간과 기회를 마음껏 침범할 수 있다. 남자들은 어떠한 이유로, 어떠한 근거로 남자에서 여자가 되는가"라고 성전환 여대생의 행보를 지적했다.

트랜스젠더로는 최초로 여대에 합격한 것과 관련해서는 "성별변경 고작 3개월 후에 여대를 합격하고, 여대를 자신의 변경된 성별을 증명하는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여대는 남자가 여자로 인정받기 위한 수단이 아니며, 남성중심사회에서 차별받고 기회를 박탈당한 여성들을 위해 존재하는 곳"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지난 3일 숙명여대 동문들은 '성전환자로 숙명여대 최종 합격한 학생을 동문의 이름으로 환대한다'라는 제목의 서명을 온라인에 게재했다.

이들은 "성전환 과정을 거친 여성의 2020년 숙명여대 최종 합격을 환영한다"며 "입학에 필요한 점수와 절차적 조건들을 갖춰 당당히 통과했다"고 말했다.

또 "본교의 비전과 미션, 가치에 부합하지 않는 혐오와 배제, 그리고 분열을 조장하는 분위기에 심각한 문제의식을 느낀다"며 "트랜스젠더에 대한 부족한 이해와 고정관념을 근거로 '진짜 여성'과 '가짜 여성'을 나누려는 시도에 강한 우려를 표한다"고 지적했다.

숙명여대의 1999년 슬로건인 "울어라 암탉아!"를 인용하면서 "숙대는 가부장제 사회에서 사회적 약자인 여성의 교육과 연대를 위해 탄생한 학교"라며 "사회적 약자, 소수자와의 동행과 연대는 숙명인의 출발이며 계속 확장해나가야 할 가치다. '정상성'의 범주에 들지 않았다고 배척한다면 우리가 그토록 부수고 극복하고자 했던 성차별의 벽들과 무엇이 다르겠나"라고 반문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박한희 변호사, '숙대 입학 포기' 트랜스젠더 20대에 "함께 살아가자, 끈질기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