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드사 CEO 연임 최우선 조건 '실적'…정원재 우리카드 사장 1년 더 파란불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은 징역 1년6개월·집유 3년 법적 리스크에 조마조마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금융권 CEO 인사 태풍이 한창인 연말, 신한카드와 KB국민카드의 수장은 예상대로 연임에 성공했다. 연임을 위한 최우선 조건은 바로 '실적'임이 다시 한 번 증명된 것이다.

앞선 사례에 비춰볼 때 '카드의 정석'으로 우리카드 흥행 돌풍을 이끌어온 정원재 사장의 연임도 유력해 보인다. 다만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의 경우 법적 이슈라는 변수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CEO 인사가 완료됐거나 앞둔 카드사들 [이미지=각 사]
CEO 인사가 완료됐거나 앞둔 카드사들 [이미지=각 사]

27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과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최근 그룹 인사에서 연임이 결정됐다.

통상적으로 이사회에선 CEO의 연임 조건으로 '실적'을 중요시한다. 특히 가맹점 수수료 인하로 카드사의 경영 여건이 한 층 어려워진 요즘 같은 상황에서 좋은 실적을 거뒀다면, '경영능력'에 대해선 의심할 여지가 없다고 봐도 무방하다.

이러한 점에서 임영진 사장과 이동철 사장의 연임은 사실상 확정된 것과 다름없었다.

임영진 신한카드 사장은 올 한 해 신한카드의 업계 1위 자리를 무난히 지켜냈다. 신한카드의 3분기 누적 당기 순익은 전년 동기보다 3.9% 증가한 4천111억원으로 업계 1위다. 베트남 현지 법인인 신한베트남푸르덴셜소비자금융(SVFC)도 3분기 123억3천여만원의 순이익을 달성했다.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를 5개나 지정받을 정도로 혁신금융에도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임 사장의 연임에 있어서 변수는 신한금융지주 회장 선임 가능성뿐이었다. 임 사장이 신한금융지주 차기 회장 후보 숏리스트에 포함되면서 변수가 더욱 커졌지만, 회장후보추천위원회가 조용병 현 회장의 연임을 결정하면서 임 사장의 거취도 자연스럽게 정해졌다.

연임 결정 당시 신한금융은 "가맹점 수수료 인하와 지불결제 시장에서의 새로운 경쟁사 등장 등 카드업을 둘러싼 업황이 갈수록 어려워져 감에도, 안정된 경영능력과 탁월한 리더십을 통해 1등 카드사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했다"라고 밝힌 바 있다.

이동철 KB국민카드 사장은 변수가 없었다. 통상 KB금융지주 계열사 CEO 임기는 2+1 구조인 만큼, 이 사장의 연임은 거의 확정적이었다. KB국민카드는 올 3분기까지 전년 동기보다 2.2% 증가한 2천510억원의 누적 당기순익을 올렸다.

KB금융지주 계열사대표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이동철 사장을 대표이사 후보로 재선정하면서 "국내경제의 저성장 고착화, 초저금리시대 환경 하에서 지속가능 성장 기반을 공고화해 가시적인 경영성과를 창출할 수 있는 검증된 실행력을 보유한 리더그룹 형성에 중점을 뒀다"고 밝혔다.

앞선 사례에 비춰봤을 때 정원재 우리카드 사장의 연임 가능성도 매우 높아 보인다.

정 사장은 지난 해 브랜드 상품인 '카드의 정석'을 출시를 주도하며, 카드업계에서 우리카드의 입지를 대폭 강화시켰다는 평가를 받는다. 정 사장은 카드의정석 상품의 기획과 마케팅, 플레이트 디자인까지 모든 과정을 직접 챙긴 것으로 알려진다. 최근 신용카드전문사이트 카드고릴라의 '2019년 결산 인기 순위'에서도 상위권을 기록한 바 있다.

카드의정석 흥행에 힘입어 우리카드는 올 3분기까지 전년 동기보다 7% 증가한 948억원의 당기 순익을 올렸다. 유효회원 수는 카드의정석 출시 시기인 지난 해 2분기 664만2천명에서 올 3분기 717만3천명까지 늘었다.

우리금융그룹의 임원인사 시기는 아직 불투명하다. 일각에선 금융감독원의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상품(DLF) 제재심이 끝난 내년 1월 중순 이후 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정원재 우리카드 사장 [사진=뉴시스]
정원재 우리카드 사장 [사진=뉴시스]

원기찬 삼성카드 사장의 임기는 내년 3월까지다. 삼성카드의 올 3분기까지의 누적 당기순익은 전년 동기보다 2.8% 늘어난 2천827억원이다. 원 사장도 '경영능력'에 있어선 의심의 여지가 없다.

다만 법적 이슈가 걸림돌이다. 지난 18일 원 사장은 삼성전자 시절 노조와해 혐의로 법원으로부터 징역 1년 6개월에 집행유예 3년형을 선고받았다. 삼성카드 지배구조 내부규범에 따르면 금고 이상의 형의 집행유예를 선고받고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사람은 금융회사의 임원이 되지 못한다.

아직 1심인 만큼, 항소 등의 과정을 통해 형량이 바뀔 여지는 있다. 그간 삼성카드를 잘 이끌어 온 만큼, 이사회로선 고민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드사 CEO 연임 최우선 조건 '실적'…정원재 우리카드 사장 1년 더 파란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