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방부와 하우리의 '불편한 동거' 끝날까


백신 구축 사업 추진…예산 2배 늘려 기업 참여 유도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국방부가 백신(Anti-virus) 구축 사업에 나서면서 보안 업계 시선이 쏠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벌써 군 당국이 현재 운용중인 하우리의 백신 소프트웨어를 다른 제품으로 대체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도 나오고 있다.

3일 보안업계에 따르면 안랩, 하우리, 이스트소프트 등 국내 백신 기업들이 이번 백신 구축 사업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이미지=아이뉴스24]
[이미지=아이뉴스24]

2년 주기로 나오는 국방부 백신 구축 사업은 그 동안 위험성은 높고 낮은 예산 탓에 '독이 든 성배'로 불려왔다. 국방부는 지난 2017년 사업 진행 당시에도 세 차례 유찰 끝에 해를 넘기고 나서야 하우리와 내부망 백신 계약을 맺었다. 외부망에는 외산 제품인 맥아피를 선정했었다.

기피하던 사업에 다른 기업들까지 관심을 보이게 된 가장 큰 이유는 예산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으로 보인다. 뚜껑을 열어봐야 알겠지만 적게는 80억원에서 많게는 100억원에 가까운 예산이 배정될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번 사업 예산과 비교하면 두 배 이상 늘어나는 셈이다.

특히 국방부는 과거와 달리 백신 라이선스 구매와 시스템 구축을 분리해 사업을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백신업체 관계자는 "국방부가 내부평가를 거쳐 조달청 나라장터에서 백신을 바로 구매키로 하면서 입찰공고도 내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사업을 분리해 백신업체의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취지로도 읽히나, 반복되는 유찰을 피하려는 꼼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이런 가운데 업계에서는 국방부가 백신 사업자를 교체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온다. 국방부는 '한·미 연합 작전계획 5015' 등 군사기밀이 유출됐던 지난 2016년 국방망 해킹사고 당시 백신 사업자였던 하우리에 백신 구축을 다시 맡겨 뭇매를 맞았다. 다른 참여 기업이 없다는 이유에서였다.

심지어 하우리에 해킹 사고 책임을 전가하는 듯한 손해배상청구 소송까지 제기하면서 '불편한 동거'를 계속 했다. 현재 1심 재판이 진행되고 있다.

경험치가 쌓인 하우리가 재선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겠지만, 예산을 늘리고 사업 진행 방식을 바꿔 백신업체의 참여를 유도한 것은 사업자 교체를 염두해두고 있음을 시사한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얘기다.

김국배 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방부와 하우리의 '불편한 동거' 끝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