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GS25와 다른 CU, 가향 액상 전자담배 추가 공급 중단


"혼란 방지 위해 재고분 판매 유지"…경쟁사 "여전히 논의 중"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편의점 CU가 GS25에 이어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에 대한 지침을 내놨다. 일단 재고분에 대한 판매는 유지하지만, 고객 및 제조사들의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관련 제품의 추가 공급은 당분간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25일 CU를 운영하고 있는 BGF리테일은 공식 자료를 통해 "가향 액상담배 4종의 가맹점 공급을 이날부터 중단키로 했다"고 밝혔다.

추가 공급 중단 제품은 ▲쥴(JUUL)의 트로피칼·딜라이트·크리스프 3종과 ▲KT&G의 시트툰드라 1종을 포함한 총 4종으로, GS25와 동일하다.

CU는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 사항을 고려해 해당 내용을 고객들이 인지할 수 있도록 안내문을 전국 매장에 게시하고, 고객 구매 시 관련 사안을 추가로 안내하는 등 고객의 이해를 돕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BGF리테일 관계자는 "향후 정부 정책이 확정되면 추가 조치를 강구하는 등 적극적으로 협조해 나갈 계획"이라며 "(경쟁사와 달리) 판매 중단이 아닌 판매는 유지하되, 물량 추가 공급을 중단함으로써 소비자들과 점주, 제조사 등이 혼란을 겪지 않도록 도울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아이뉴스24 DB]
[사진=아이뉴스24 DB]

이에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중단' 결정 후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조치를 취한 곳은 GS25, CU 등 편의점과 이마트다. 다만 CU는 편의점주들이 재고 소진에 어려움을 겪을 것을 고려해 기존 재고는 계속 판매할 수 있도록 한 것이 GS25와 다르다.

GS25는 지난 24일부터 ▲쥴(JUUL)의 트로피칼·딜라이트·크리스프 3종과 ▲KT&G의 시트툰드라 1종을 포함한 총 4종의 판매를 중단했다. 이마트 역시 할인점과 삐에로쇼핑, 일렉트로마트 등 74개 매장에서 비엔토 7종과 릴렉스 2종 등 9종 제품의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를 중단했다. '쥴'은 이마트에서 취급하지 않고 있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지난 23일 '액상형 전자담배 안전관리 대책 브리핑'을 통해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유해성 검증이 완료되기 전까지 사용을 중단해 줄 것을 촉구했다. 지난달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제'를 권고했지만,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중증 폐질환 환자가 발생한 사례가 늘어나고 있어 더 강도 높은 조치가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국내에서도 지난달 20일 이후 의심사례가 1건 보고돼 정부의 긴장감은 더한 상태다.

GS25에 이어 CU까지 가향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한 후속 조치를 내놓자 세븐일레븐·미니스톱·이마트24는 적잖이 당황한 눈치다. 아직까지 정부가 후속 조치를 내리지 않은 상황에서 업계 1·2위 업체들이 잇따라 판매 중단 혹은 추가 공급 중단 등의 조치를 취하자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우왕좌왕하고 있다.

한 업체 관계자는 "CU까지 관련 조치를 내놨지만 우리쪽에선 아직까지 어떻게 해야 할 지 결정하지 않고 논의만 하고 있는 중"이라며 "CU가 갑자기 오후 늦게 입장을 내놔 관련 부서 인원이 퇴근을 해 당장 같은 조치를 취할 수도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편의점들의 이 같은 움직임에 액상형 전자담배 제조사들도 난감한 모습이다. 특히 액상형 전자담배 매출에만 의존하는 '쥴랩스 코리아'가 가장 타격이 크다. 쥴랩스 코리아가 국내에서 판매 중인 액상형 전자담배는 총 5종으로, 이 중 3종이 편의점 판매 중단 및 추가 공급 중단 목록에 포함돼 있다. 그러나 KT&G는 '릴베이퍼'의 판매 비중이 크지 않아 쥴랩스 코리아에 비해 실적 타격이 크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번 일로 전자담배 업계는 반발이 크다. 이번 일이 전자담배 사용자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에게까지 불안감을 주고 있다는 판단에서다. 또 미국에서 문제가 된 성분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함유되지 않았음에도 정부가 과도한 조치를 취했다고 주장하며, 정부를 향해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에 대한 근거를 밝힐 것을 촉구했다.

한국전자담배협회 관계자는 "정부가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알리겠다고 주장한 것에 대한 근거를 대야 할 것"이라며 "불법 약물을 사용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난 증상을 액상형 전자담배로까지 확대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GS25와 다른 CU, 가향 액상 전자담배 추가 공급 중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