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전자담배協,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금지 권고 반박


권고 내용 이해 불가…"액상형 전자담배가 위험하다는 근거 대라"

[아이뉴스24 이현석 기자] 한국전자담배협회(협회)가 정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권고에 대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협회는 25일 미국에서 문제가 된 성분은 국내에서 판매되는 액상형 전자담배에 함유되지 않았음에도 정부가 과도한 조치를 했다고 밝혔다.

협회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보건복지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를 이해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적극 알리겠다고 한 것에 대해 그 근거를 밝힐 것을 요구했다.

한국전자담배협회가 보건복지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를 반박했다. [사진=아이뉴스24 DB]
한국전자담배협회가 보건복지부의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 중단 권고를 반박했다. [사진=아이뉴스24 DB]

앞서 박 장관은 지난 22일 "시중에 유통되는 액상형 전자담배 상당수가 관리 사각지대에 놓여 있어, 공중보건에 위협이 된다"며 "국민 모두가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을 중단할 것을 강력히 권고한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 발표는 최근 미국 등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들의 '중증 폐질환으로 인한 사망' 사례가 지속 발생함에 따라 이뤄졌다. 미국에서는 중증 폐질환으로 인한 폐손상 사례가 1천479건, 사망사례가 33건 발생했다. 또 우리나라에서도 지난 2일 의심사례 1건이 보고됐다.

이에 미국 정부는 중증 폐질환 유발 물질로 지목된 대마 유래 성분 'THC'를 함유한 제품의 판매를 금지했고, 월마트 등 미국 주요 유통채널에서도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가 중단됐다.

정부는 이 같은 미국 현지 시장을 고려함과 함께, 미국에서 발생한 환자들 중 10%는 순수 니코틴 제품을 통해 발생한 것이라며 액상형 전자담배에 대해 생분해 유해성 검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협회 관계자는 "박 장관이 액상형 전자담배의 유해성을 알리겠다는데, 주장에 대한 근거를 대야 할 것"이라며 "브리핑에서 언급된 전자담배로 인한 폐질환 의심환자도 퇴원조치됐으며 후유증이 없다"고 말했다.

이어 "뉴잉글랜드 비영리 의학센터 연구팀에 따르면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인해 발병한 미국 중증 폐질환 환자들 중 합법적 제품을 사용한 경우는 없었다"라며 "불법 약물을 사용한 사람들에게서 나타난 증상을 액상형 전자담배로까지 확대하지 말라"고 덧붙였다.

한편 보건복지부의 권고 이후 GS25는 쥴랩스 코리아의 '쥴' 가향 액상 3종과 KT&G의 릴 베이퍼 가향 액상 1종에 대한 판매를 중단하는 등 후속 조치에 나섰다. CU 등 업계 경쟁업체들도 이 같은 판매중단 조치를 내리는 것에 대한 의견 교환을 내부적으로 이어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 시내 한 편의점 담배 매대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의 일부 액상들이 치워져 있다. [사진=아이뉴스24 DB]
서울 시내 한 편의점 담배 매대에서 액상형 전자담배의 일부 액상들이 치워져 있다. [사진=아이뉴스24 DB]

이현석 기자 try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전자담배協, 정부 액상형 전자담배 금지 권고 반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