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마트, 기업분할 후 첫 자산유동화…점포 13곳 매각


현금 9천525억 확보…"재무건전성 강화 차원"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이마트가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 13개점 건물과 토지를 처분해 자금 확보에 나선다. 기업 분할 후 처음이다.

15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이마트는 오는 11월 1일 '세일 앤 리스백' 방식으로 9천525억 원 규모의 건물과 토지를 처분한다고 공시했다. 처분 금액은 지난해 말 기준 자산총액의 5.69%에 해당한다.

거래 상대는 마스턴투자운용 주식회사가 설정할 전문 투자형 사모집합투자기구의 신탁업자다. 이마트는 매각 후에도 해당 점포를 10년 이상 장기간 재임차해 사용할 예정이다.

이마트 본사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이마트 본사 전경 [사진=아이뉴스24 DB]

앞서 이마트는 지난 8월 KB증권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자가 점포를 대상으로 점포 자산 유동화를 통해 1조 원 규모의 자금을 조달하기로 한 바 있다.

이마트는 158개 점포를 운영 중으로, 자가점포는 135개(85.4%)다. 자가점포 비율이 50~60% 정도인 경쟁사보다 높은 수준이다. 높은 자가점포 비율은 그동안 임차료 부담을 낮추는 요인이 됐지만, 실적 부진과 재무건전성 악화에 대한 우려가 커진 상황에 자금 확보로 대응하는 게 급선무라고 회사 측이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이마트 관계자는 "전문투자형 사모집합투자기구(부동산 펀드)의 신탁업자에 이마트 13개점 토지 및 건물을 매각 후 책임 임차하는 방식의 거래"라며 "처분 금액은 부가세 등의 부대비용을 제외한 금액"이라고 설명했다.

이마트가 이처럼 나선 것은 재무건전성 강화를 위해서다. 이마트의 부채비율(개별기준)은 2019년 상반기 기준 79%로 지난해 연말 72% 대비 7%포인트 상승했다. 자산유동화에 성공하면 부채비율을 5~6%포인트 낮출 수 있어 지난해 수준으로 되돌릴 수 있다.

이마트는 "매각 점포들은 10년 이상 장기간 재임차하게 된다"며 "기존 점포 운영은 안정적으로 해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마트, 기업분할 후 첫 자산유동화…점포 13곳 매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