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차 로드맵] 미래차 부품업계 지원책…구조조정 우려 해소할까


국내 부품업체 평균 영업이익률↓…정부, 기술·인력·투자 지원 계획

[아이뉴스24 황금빛 기자] 정부가 미래차 시대에 대비하기 위해 2030년까지 전체 자동차부품 기업 가운데 전장부품 기업의 비중을 20%까지 높이기 위한 지원책을 마련했다.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차 시대로 가면서 필요한 부품의 수와 종류가 달라지면서 기존 기계기술 기반 부품업체들의 구조조정 우려가 제기됐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이 될지 관심이 모아진다.

15일 산업통상자원부는 미래차 산업 신속전환을 위한 '2030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발표하면서 전체 자동차부품 기업 가운데 전장부품 기업의 비중을 2030년 20%까지 높이겠다고 밝혔다. 2019년 현재는 그 비중이 4%다.

자동차부품 산업을 기존 기계기술 기반에서 전장부품 기반으로 전환해야 하는 것은 전기차나 자율주행차 등 미래차를 만드는데 들어가는 부품이 기존 내연기관자동차에 들어가던 것과 달라서다.

먼저 전체적으로 필요한 부품의 수가 줄어든다. 내연기관차를 만드는데 필요한 부품이 최대 3만 개 정도였다면, 전기차를 만드는데 필요한 부품은 최대 1만5천 개 정도로 추산된다. 내연기관차에 비해 전기차의 구조가 단순해서인데 전기차는 배터리와 전선, 모터의 힘만으로 구동된다. 자율주행차도 마찬가지다.

또 정보통신기술(ICT)과의 융합을 통한 신기술 부품의 필요성과 비중이 높아진다. 기존 부품 대신 라이다, 센서, 카메라 등의 부품이 미래차를 만드는데 들어가서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2030년에는 기계부품의 비중이 30%까지 감소할 것"이라며 "반면 전장부품 비중이 70%로 증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전장부품 가운데서는 ICT와의 융합을 통해 성능이 향상된 전장부품 비중이 48%, 소프트웨어·라이다를 포함한 센서 등의 신기술 부품이 22%를 차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사진=산업통상자원부]
[사진=산업통상자원부]

하지만 이와 함께 완성차업계의 구조조정뿐 아니라 부품업계의 구조조정도 불가피할 것이라는 우려가 나왔다. 이항구 선임연구위원은 "전장부품 비중이 높아지면서 기존 기계기술 기반 자동차부품업체의 퇴출이나 사업축소, 영업이익 감소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분석했다.

실제로 구조조정은 이미 시작됐다. 국내 최대 부품업체인 만도가 지난 7월 창사 이후 처음으로 비상경영체제에 돌입하면서 희망퇴직과 임원 감축 등 구조조정에 나섰다. 한국자동차산업협동조합에 따르면 지난 5년 간 자동차 1차 협력업체 67곳이 사라졌고 지난 2018년 한 해에만 20곳이나 감소했다. 2013년 898곳이었던 1차 협력사 수는 지난해 기준 831곳으로 줄어들었다.

산업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부품업체의 평균 영업이익률도 떨어지는 추세다. 2018년 3% 아래로 떨어졌고, 특히 현대차의 부품 계열사를 제외한 부품업체 평균 영업이익률은 같은 해 2%를 기록했다. 중소 부품업체의 경우 1%에 그친 곳도 있다. 중소 부품업체의 고용은 2017년부터 감소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영향을 최소화하려면 기존 기계기술 기반 부품업체들은 전장부품 등 새로운 부품분야로의 사업전환, 국내외 ICT기업들과의 제휴 등을 통해 활로를 모색해야 한다.

실제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현재 글로벌 부품업계에서 가장 활발한 것이 인수합병(M&A)이다. 자동차산업의 구조적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전동화와 자율주행기술 등 관련 사업부문에 대한 합병, 투자, 구조조정 등을 수시로 진행하는 것이다.

구조조정에 들어간 만도도 자율주행 관련 부품인 ADAS 사업 부문의 비중을 높여가며 이에 대한 투자는 강화해 왔다. 그 결과 전체 영업이익률이 2.9%인 것에 반해, ADAS 사업 부문 영업이익률은 5% 이상으로 전해진다.

문제는 투자 여력이 없는 중소부품업체다. 특히 부품업계는 3차 협력사까지 줄줄이 연결돼 있어 1차 협력사가 무너질 시 줄 도산 우려가 있다. 이 때문에 부품업계 구조조정이 완성차업계를 능가할 것이라는 우려도 나온다.

이에 부품업계는 정부가 연구개발, 금융, 전문 인력 등의 지원을 통해 부품업계의 투자 환경을 개선하고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주문해왔다.

 [사진=뉴시스]
[사진=뉴시스]

이날 정부가 자동차부품 기업 가운데 전장부품 기업 비중을 높이겠다고 발표하면서 부품업계 지원책을 마련한 것은 이러한 부품업계의 우려를 반영했다고 볼 수 있다. 정부는 산업생태계 측면에서 부품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중심으로 적극적인 미래차 전환과 개방형 생태계를 조성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정부는 기술과 인력, 투자 등 부품기업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을 할 예정이다. 해외 완성차업체의 전기차·자율주행차 등 변화된 부품 수요를 파악해 국내부품기업에 매칭하고, GM·르노 등 글로벌업체의 국내 소재 연구개발(R&D) 법인과의 적극 협력· 마케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기술난제 해결을 위한 산·학·연 인력양성 사업단을 운영하는 등 연구·현장인력 2천 명을 2025년까지 양성할 계획이다.

또 정책금융으로 부품기업 미래차 설비에 투자하고 2020년까지 960억 원을 사업전환에 지원하는 등 부품기업의 미래차 전환을 적극 지원한다. 이를 위해 산업구조 고도화 프로그램에 산업은행과 기업은행이 공급하는 10조 원, 시설투자 특별온렌딩에 산은이 공급하는 1조 원 등을 활용한다.

더불어 한국지엠(GM) 협력업체와 산업위기지역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산은과 기은 등의 대출·보증 만기를 1년 추가 연장해 2020년까지 2조 원 이상의 유동성도 공급한다. 그동안 정부는 지난 2018년 12월 내놓은 자동차 부품기업 활성화 대책의 일환으로 2019년 9월 현재까지 4천790여 개 기업에 약 3조1천억 원을 지원한 바 있다.

이러한 컨설팅, 기술, 자금, 인력 등 맞춤형 지원을 체계적으로 하기 위해 정부는 컨트롤타워로 '부품기업 사업재편 지원단'을 2020년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산업부뿐 아니라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 등 정부 부처, 지자체, 완성차업체, 자동차연구기관, 정책금융기관, 지역대학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황금빛 기자 gol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차 로드맵] 미래차 부품업계 지원책…구조조정 우려 해소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