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1일 국감 증인석 서는 금융권 임원들 'DLF 진땀방어' 예고


정무위 측 "은행장 보다는 실무 잘 아는 고위급 인사 불렀다"

[아이뉴스24 서상혁 기자] 일반 증인을 한명도 채택하지 못한 지난 국정감사와는 다르게 오는 21일 예정된 금융당국 종합감사에는 금융권 인사들이 대거 일반증인으로 출석하게 됐다.

특히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함상품(DLF·DLS)이라는 태풍의 눈에 해당하는 우리·하나은행의 고위급 인사가 참석하게 되면서, 정무위 위원과 은행 사이에 치열한 공방이 벌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간판 [사진=아이뉴스24 DB]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간판 [사진=아이뉴스24 DB]

15일 국회 정무위원회에 따르면 정무위는 오는 21일 열릴 금융위·금감원 종합감사의 금융회사 일반 증인으로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부회장, 정채봉 우리은행 부행장,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이사를 채택했다.

지난 4일과 8일 열린 금융위원회·금융감독원 국감에선 은성수 금융위원장과 윤석헌 금감원장에게 DLF 관련 질의가 끊임없이 쇄도했다. 하지만 정작 상품을 판매한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관계자가 참석하지 않아, 두 수장이 향후 당국의 대책에 대한 대략적인 방향을 밝힌 것 말고는 별다른 내용이 없었다.

이 때문에 국감 중간 마다 일부 의원들 사이에서 '맹탕 국감'이라는 지적이 나오곤 했다.

김정훈 자유한국당 의원은 지난 4일 금융위 국감 당시 "DLF 사태가 왜 벌어졌는지 질문도 하고 피해자 구제책에 대해 답변을 들어야 하는데, 정작 두 은행장은 딱 금융위 국감 하는 날을 피해서 해외 출장에 가 있다"라고 지적했다.

당시 민병두 정무위원장도 "최고경영자가 나와서 종합 국감 때 증언을 하는 부분에 국민적인 관심이 있다고 생각한다"며 여야 간사 간 협의를 주문하기도 했다.

하지만 끝내 손태승 우리은행장과 지성규 하나은행장의 국감 출석은 불발됐다. 여야 의원들이 기업 최고경영자들을 출석시켜 일방적으로 질책하는 '벌 세우기식' 국감으로의 변질을 우려해서다.

국회 정무위에 소속된 야당 의원실 측 관계자는 "정무위 여야 간사들이 협상 원칙으로 정한 게 '사장 불러서 갑질하는 등 안 좋은 폐단을 만들지 말자'였다"라며 "그 원칙에 입각해 CEO보단 실무를 담당한 임원들을 증인으로 신청했다"라고 설명했다. 실제 정무위에서 채택한 증인을 보면 대표이사보다는 그 아래의 임원급들이 많았다.

이 같은 협상 원칙에 따라 우리은행 측에선 정채봉 부행장이, 하나은행 측에선 지주 측 인사인 함영주 부회장이 참석하게 됐다.

함 부회장이 나서게 된 데엔 하나은행의 자료 삭제 이슈 때문인 것으로 알려진다. 지난 8일 금감원 국감 당시 지상욱 바른미래당 의원은 "금감원이 현장 조사를 위해 하나은행에 갔을 때, 관련 전산 자료가 삭제돼 있었다"라고 밝힌 바 있다.

국회 정무위에 소속된 여당 측 의원실 관계자는 "실무를 담당했던 고위급 임원이 나오는 만큼, 사태가 발생한 경위 등 '책임'과 관련된 질문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라며 "하나은행은 자료 삭제 이슈가 있어 지주 쪽 인사를 신청한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어찌됐든 피해 구제책은 금감원 조사가 끝나야 수립될 수 있어, 은행 입장선 최대한 빨리 조사가 끝나길 바랄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이에 대해 하나은행 측은 "DLF 가입고객의 전산자료를 삭제한 것이 아니라, 자체 현황 파악을 위해 내부 검토용으로 작성한 자료를 삭제한 것이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내부 참고용 자료는 보관할 필요가 없어 없앤 것이며, 금감원 검사 계획이 확정 발표되기 전에 이미 삭제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종합감사엔 DLF 비대위 측 투자자 1명도 참고인 자격으로 출석하게 됐다. 은행-투자자-금융당국 수장이 만나는, 사실상 '3자 대면'이 이뤄진 만큼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장경훈 하나카드 대표이사도 일반증인으로 채택됐다. 사유는 마일리지 소송이다. 과거 하나카드는 자사 카드 상품의 마일리지 제공 기준을 축소 변경했는데, 한 회원이 이를 고지 받지 못했다면서 소송을 제기했다. 지난 5월 대법원이 회원 측의 손을 들어주면서 소송은 끝이 났다. 최근 하나카드는 이 사안과 관련해 보상 절차에 들어갔다.

하지만 정작 장 대표에겐 마일리지 소송보다는 DLF 관련 질의가 쏟아질 것으로 보인다. 장 대표가 하나은행 부행장에 있을 당시 DLF가 많이 판매됐다는 이유에서다.

장 대표는 하나은행 개인영업그룹 부행장, 하나은행 웰리빙그룹 부행장을 거쳐 올 3월 하나카드 대표이사에 부임한 바 있다.

정무위 야당 의원실 관계자는 "마일리지 건으로 증인 신청이 됐지만, DLF가 많이 판매될 때 장 대표가 하나은행에 있었던 만큼, 관련 질의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전했다.

한편 오는 21일 정무위 종합감사엔 김은수 KTB투자증권 상무, 이종서 미래에셋대우 본부장도 일반 증인으로 출석한다. 해당 회사들이 PNP플러스에 대한 투자확약서를 발급했다는 이유에서다.

서상혁 기자 hyu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1일 국감 증인석 서는 금융권 임원들 'DLF 진땀방어' 예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