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9 국감]김성태, 이재정에 "어디서 배운 버릇이냐" 발언 논란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4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찰청 국정감사에서 전날 열린 서울 광화문 일대에서 열린 보수단체 집회를 두고 여야 간 신경전과 공방이 벌어졌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의원이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에게 "어디서 배운 버릇이냐"는 발언을 해 여야 간 고성이 오갔다.

이 장면은 김한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증인으로 나온 민갑룡 경찰청장에게 보수 측 광화문 집회 관계자들에 대한 고발장을 전달한 것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 [아이뉴스24 DB]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왼쪽)과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 [아이뉴스24 DB]

이를 두고 김 의원은 오후 국정감사에서 민 청장에게 "내가 알기로 헌정 역사상 대검이든, 경찰청이든 현장 국정감사를 하면서 정치적 퍼포먼스로 제출한 그 고발장을 덥석 받는 경우는 처음"이라고 비판했다.

그러자 이재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그건 질의가 아니라 발언할 때 하라"고 말했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위원장 전혜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김 의원의) 발언 끝나고 이야기하라"고 제지했다.

김 의원은 이 의원을 향해 "이재정 의원, 가만히 있어라"라며 "어디서 배운 버릇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이 의원을 비롯한 여당 의원들은 "어디서 배운 버릇이라뇨", "버릇이 뭡니까"라며 항의했다.

김 의원은 "동료의원들이 질의하는 그 순간에 왜 끼어드냐"라며 "내가 여러분(여당의원들)에게 질의하고 있나, 민 청장에게 질의하고 있나. 참 형편 없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도 "어디서 이렇게 버릇없는 이야기를 하고 있는 거냐"고 말했다.

김 의원 질의 시간 후 이 의원은 신상발언을 통해 "300명 국회의원 중 누구의 지위가 더하고 덜하고는 없다"며 "순간적 말씀이라고 이해하지만 개인이 아니라 국민이 뽑아준 대표 국회의원 이재정으로서 이와 같은 방법으로 몰아붙인 것에 대해 사과해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김 의원은 다시 "정상적으로 내 발언시간에 민 청장 상대로 질의하고 있었는데, 중간에 끼어들어 질의를 방해하면서 문제제기를 했다"며 "소중한 질의시간을 방해했다"고 자신의 발언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9 국감]김성태, 이재정에 "어디서 배운 버릇이냐" 발언 논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