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대형 전자정부 사업 봇물…IT서비스 수주전 '격화'


시스템 노후화-신기술 등장 맞물려…대기업까지 참여 기회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1천억원이 넘는 대형 전자정부 시스템 구축사업들이 연달아 나오면서 IT서비스 기업 간 수주 경쟁도 불붙고 있다.

1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올들어 차세대 지방세 정보시스템,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디브레인) 등 전자정부 시스템 사업이 시작되고 있다.

시스템 노후화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블록체인 등 신기술 등장에 맞물려 전자정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는 작업이 이어지는 것.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 구축 로드맵 [자료=행안부]
차세대 지방세정보시스템 구축 로드맵 [자료=행안부]

실제로 기획재정부는 최근 조달청을 통해 차세대 예산회계시스템 구축 사업자 선정을 위한 입찰공고를 냈다. 2007년부터 운영을 시작해 노후화된 기존 시스템을 전면 재구축하는 사업으로 2022년까지 약 1천200억원이 투입된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8월 지방세 정보시스템 구축에 착수했다. 13년 전 구축한 지방세 납부 서비스 위택스와 지자체 세무공무원이 사용하는 세무행정 시스템을 새롭게 구축하는 게 핵심. 향후 3년간 약 1천600억원이 투입된다.

2022년 새 시스템이 가동되면 복잡한 지방세 신고서식을 자동으로 채워주는 '자동채움 간편 전자신고', AI 비서 등 민간 AI 플랫폼과 연동한 과세내역 상담 등 대국민 서비스도 가능해질 전망이다.

내년에도 법무부의 차세대 교정정보시스템, 우체국금융의 차세대 시스템 구축 사업 등 굵직한 사업들이 잇따라 발주될 예정이다.

박강민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 선임연구원은 "과거에는 행정정보의 전산화, 정보화에 전자정부의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 최근에는 기술 발전과 더불어 행정정보의 연계·활용, 생활 밀접형 서비스 등 새로운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고 분석했다.

전자정부의 패러다임이 행정 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넘어 새로운 아이디어를 통해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혁신 서비스로 전환되고 있다는 의미다.

여기에 그 동안 대기업 참여 제한으로 수주가 어려웠던 IT서비스 대기업들도 예외를 인정받아 참여하면서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는 양상이다.

차세대 지방세 정보시스템 사업의 경우 삼성SDS까지 뛰어들어 LG CNS와 경쟁 끝에 1단계 사업을 따냈다. 삼성SDS가 대형 전자정부 사업에 참여한 건 6년만이다.

차세대 예산회계 시스템 역시 대기업 참여 제한이 풀려 두 회사의 재대결이 예고되고 있어 주목된다.

김국배 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형 전자정부 사업 봇물…IT서비스 수주전 '격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