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조국 법무부 장관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사상 초유


[아이뉴스24 권준영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여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서울 서초구 방배동에 있는 조 장관의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조 장관 주변에 대해 수차례 전방위 압수수색에 나섰지만 자택은 이번이 처음이다.

23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고형곤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9시쯤 서울 방배동 소재 조 장관 자택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하드디스크와 각종 기록 등을 확보 중이다. 압수수색의 구체적 대상과 범위는 확인되지 않았다.

조국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조국 법무부 장관. [조성우 기자]

이날 오전 9시쯤 처음으로 수사관들이 조 장관 자택으로 들어간 이후 9시 15분께 검찰 관계자로 추정되는 남자 2명·여자 1명, 이어 30분쯤 남자 1명·여자 1명, 56분쯤 남자 1명·여자 1명이 추가로 올라갔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장소를 확인해줄 수는 없지만 조 장관 자택 외에 추가적인 장소도 압수수색 중"이라고 설명했다.

검찰은 지난 16일 조 장관의 딸 조모씨를 비공개로 소환해 조사한 바 있다. 검찰은 조씨를 상대로 입시비리가 있었는지와 누가 개입했는지 등이 대해 추궁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조 장관 및 부인 정경심 교수의 자산관리인으로 있던 증권사 직원 김모씨로부터 하드디스크를 확보해 관련 자료를 분석한 바 있다.

정 교수는 검찰 수사가 본격화하자 김씨에게 하드디스크 교체를 부탁한 것으로 조사됐다. 검찰은 이 과정에서 조 장관이 "아내를 도와줘서 고맙다"는 취지로 말했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교수의 증거인멸교사 혐의는 물론 이에 조 장관이 사전에 알았을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김씨 등을 상대로 사실관계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한편, 조 장관은 압수수색이 시작된 이날 오전 경기 과천시 법무부 청사로 평소와 다름없이 출근했다. 조 장관은 "서울대 공익인권법센터 인턴십 관련 서류를 제가 만들었다는 보도는 정말 악의적"이라며 "법적 조치를 심각하게 고려하고 있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면서 조 장관은 "인사청문회 등에서 여러 번 말했지만 저희 아이는 공익인권법센터에서 인턴을 했고, 센터로부터 증명서를 발급 받았다"고 덧붙였다.

권준영 기자 kjykj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조국 법무부 장관 방배동 자택 압수수색…사상 초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