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구민의 톺아보기] IAA 2019, 콘티넨탈이 제시하는 자율주행차 디스플레이 사용성


정구민 국민대 교수 기고

[아이뉴스24] 독일 자동차부품회사인 콘티넨탈은 이번 2019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사용성을 제시했다. 디지털 클러스터(디지털 계기판)과 헤드 유닛을 합친 형태의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다가, 자율주행 시에는 위로 올라와서 커다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방식이다.

지난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는 주요 부품회사들이 디지털 클러스터와 헤드 유닛을 동시에 제어하는 기술을 제시한 바 있다. 현재 디지털 클러스터와 헤드 유닛을 통합화하는 제품들이 서서히 상용화되고 있는 상황이다.

2년이 지난 이번 모터쇼에서는 디스플레이의 미래 사용성에 대한 고민들이 다양하게 제시되고 있다. 콘티넨탈, LG 등은 관련 미래 비전을 제시했다.

◆ 디스플레이 적용의 확장을 보여주었던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지난 2017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는 확장되는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현재를 만나 볼 수 있었다. 특히, 디스플레이를 이용한 디지털 클러스터의 적용이 주요 이슈가 되었다. 앞으로, 헤드유닛-디지털 클러스터, 카메라 모니터링 시스템 등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기들이 제공될 것으로 보인다.

기술적으로는 늘어가는 기기들을 하나의 마이컴으로 처리하는 방식이 주요 이슈가 되었다. 콘티넨탈, 하만, 델파이 등 주요 부품업체들은 하나의 마이컴으로 디지털 클러스터와 헤드유닛을 구동하는 기술을 선보이기도 했다. 최근 이 기술들이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아우디 A8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헤드유닛. [사진 정구민]
아우디 A8의 디지털 클러스터와 헤드유닛. [사진 정구민]

콘티넨탈의 디지털 클러스터-헤드유닛 일체형 전시. [사진 정구민]
콘티넨탈의 디지털 클러스터-헤드유닛 일체형 전시. [사진 정구민]

◆ 2019프랑크푸르트 모터쇼, 콘티넨탈의 IIP

콘티넨탈의 IIP(Integrated Interior Platform)는 자율주행차를 위한 미래 디스플레이 비전이다. 자율주행차의 실내 사용성을 위해서 커다란 디스플레이가 제공된다. 운전 모드에서는 디스플레이가 내려오면서 다시 작은 크기가 제공된다.

대형 디스플레이 모드에서는 TV나 영화를 볼 수도 있으며,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할 수도 있다. 관계자는 하나의 화면에 3개씩 총 6개의 앱이 실행될 수 있다고 밝혔다. 작은 디스플레이 모드에서는 내비게이션이나 디지털 클러스터, 또는 기타 앱을 실행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앱을 실행하지 않을 때는 기존 차량용 소프트웨어를 QNX 기반으로 실행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전력 소모가 크게 줄어들 게 된다.

콘티넨탈의 IIP는 다소 복잡한 소프트웨어 구조를 가지고 있다. QNX 기반의 기존 차량용 소프트웨어와 리눅스-안드로이드 기반의 차량용 소프트웨어가 두 개의 디스플레이에서 자유롭게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핵심이 된다.

콘티넨탈 IIP의 모드 변경. [사진 정구민]
콘티넨탈 IIP의 모드 변경. [사진 정구민]

IFA 2019, LG 롤러블 TV 전시. [사진 정구민]
IFA 2019, LG 롤러블 TV 전시. [사진 정구민]

◆ 또 하나의 생활 공간을 위한 차량용 디스플레이의 진화

콘티넨탈의 IIP는 사용성만 놓고 보면 LG 롤러블 TV와 매우 닮아 있다. 이번 전시에서 LG전자도 기존 가전의 자동차 적용에 대한 컨셉을 제시한 바 있다.

앞으로, 자율주행차는 또 하나의 생활공간을 제공해 주면서 다양한 디스플레이 기기들이 자동차로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콘티넨탈은 이번 전시에서 자율주행차를 위한 디스플레이의 새로운 사용성을 제시했다. 상용화를 위해서는 소프트웨어 구조에 대한 많은 고민도 필요한 게 사실이다. 기존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구조의 확장과 TV 등 기존 가전 기기 소프트웨어의 적용 등 다양한 시도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앞으로 미래 자동차 디스플레이가 가져 올 사용성이 기대된다.

◇ 정구민 교수는?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구민의 톺아보기] IAA 2019, 콘티넨탈이 제시하는 자율주행차 디스플레이 사용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