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권재진은 안되고, 조국은 된다?…"임명 의도 달라"


민주당, MB 때 권재진엔 맹비난, 조국엔 "적임자"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 단행할 개각을 통해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기용할 것으로 알려졌다.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으로 직행한 사례는 이명박 정부 때 한 차례 있었다. 당시 민주당(더불어민주당 전신)은 "군사정권 시절에도 없던 일"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내로남불'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이유다.

2011년 7월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권재진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지명하자 민주당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었다. 1년 앞으로 다가온 총선에 검찰을 활용하겠다는 불순한 의도라고 이 대통령을 성토했다. 노영민 원내수석부대표(현 대통령 비서실장)은 "군사독재 시절에도 차마 하지 못했던 일"이라며 "이명박 정권이 또 하나의 신기록을 세우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에 지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이 법무부 장관에 지명될 것으로 알려졌다.

같은 날 민주당은 소속 의원 전원 명의의 성명도 냈다. 이들은 "내년 총선과 대선을 앞두고 가장 공정해야 할 자리에 대통령의 최측근 인사를 임명하려는 것은 선거용 인사요 정권 말 권력형 비리와 친인척 비리를 은폐하기 위한 방패막이 인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우여곡절 끝에 인사청문회가 진행됐지만 민주당은 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참여하지 않았고, 이 대통령은 임명을 강행했다.

꼭 8년이 흐른 2019년 6월.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에 발탁할 것이라는 설이 나돌았다. 더불어민주당 내에서는 "사법개혁의 적임자로 임명 의도가 다르다"라는 평가가 나왔다. 청와대는 민정수석의 법무부 장관 직행에 따른 논란을 의식한 듯 7월 26일 조 수석을 교체했다. 2주 가량의 '휴가'를 가진 조 전 수석은 조만간 법무부 장관으로 돌아올 전망이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권재진은 안되고, 조국은 된다?…"임명 의도 달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