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홈캉스(홈+바캉스)족도 보안 체크리스트 꼭 확인하세요!"


여름휴가 유형별 '보안 체크리스트' 발표…안랩

[아이뉴스24 최은정 기자] 안랩(대표 권치중)은 여름휴가 기간을 맞아 휴가 유형별 '여름휴가 보안 체크리스트'를 26일 발표했다.

이번 보안 체크리스트에는 개인이 여름휴가철에 지켜야 할 주요 보안 수칙을 담았다.

실내에서 편안하게 휴가를 즐기는 사람의 경우 집·호텔 등에서 게임·영화·드라마를 몰아서 보는 등 여가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대다수다. 공격자는 이들을 겨냥해 토렌트나 파일 공유 사이트를 중심으로 유명 콘텐츠(동영상·게임·만화 등)를 사칭해 악성코드를 유포할 가능성이 높다. 또 보안이 취약한 성인 웹사이트에 악성광고를 올려 정보탈취를 노리거나 랜섬웨어를 유포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실내 휴가족이 악성코드 감염을 예방하기 위해 ▲운영체제(OS)·인터넷 브라우저·오피스 소프트웨어(SW)등 프로그램 최신버전 유지 ▲V3 등 백신 프로그램 설치, 자동 업데이트, 실시간 감시기능 실행 ▲정품 SW콘텐츠만 다운로드하고, 안전하지 않은 웹사이트 접속 자제 ▲랜섬웨어 감염에 대비해 중요 데이터 백업 등 권고사항이 이번 리스트에 포함됐다.

한편 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사람의 경우 기차표·항공권·숙박예약·여행지 정보 검색으로 인터넷을 자주 이용하게 된다. 공격자는 이를 악용해 여행 정보·예약증 등을 사칭해 문자메시지·이메일·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으로 악성코드를 유포할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출처가 확실하지 않은 인터넷주소(URL)나 첨부파일 등은 실행하지 않도록 한다. 만약 여행 준비로 새로운 스마트폰 앱을 설치하거나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모바일 백신으로 악성코드 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더불어 여행지에서 공격자가 와이파이를 개설해 놓고 접속 기기를 노리는 사례도 있으므로 공개 와이파이 연결시 해당 와이파이에 연결된 스마트폰·노트북으로는 금융거래와 같은 민감한 서비스 이용을 자제해야 한다. 특히 스마트폰은 민감한 개인정보가 많기 때문에 여행 전 모바일 백신을 설치해 보안위협에 대비해야 한다.

한창규 안랩 시큐리티대응센터(ASEC) 센터장은 "공격자는 보안의식이 느슨해질 수 있는 휴가철에 악성코드를 유포할 가능성이 높다"며 "유형별 보안체크리스트를 확인해 기본 보안수칙을 실천한다면 보다 안전한 휴가를 보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공=안랩]
[제공=안랩]

최은정 기자 ejc@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홈캉스(홈+바캉스)족도 보안 체크리스트 꼭 확인하세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