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우정노조 파업 이달말 예고…수당 등 놓고 갈등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우정사업이 시작된 이래 집배원들이 첫 파업에 나선다. 수당 인상 및 집배원 증원, 주5일제 도입 등을 놓고 노사가 이견을 좁히지 못하고 있는 탓이다. 사측은 예산 확보 등 어려움이 있다는 입장이다.

우정사업본부(이하 우본) 내 대표교섭권을 가진 전국우정노동조합(이하 우정노조)은 지난 11일 중앙노동위원회에 쟁의조정신청을 접수했다. 접수 후 25일 동안 노사가 합의하지 못하면 파업에 돌입한다는 방침이다.

우정노조는 사측과 4월 12일부터 7차례 교섭을 벌였으나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현재 우정노조는 ▲경영평가상여금 평균 지급률 명시 ▲집배보로금과 발착보로금 인상 ▲상시출장여비 인상 ▲비공무원 처우개선 등 10개 안건에 대해 요구하고 있다.

우본 측은 "수당 인상 등은 공무원 수당 관계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으로 자체적으로 수용하기 어려워 노조 측과도 지속 협의해 왔다"며 "집배보로금 인상과 비공무원에게 공무원과 동일한 수준의 수당 지급 등을 요구하고 있어 교섭이 결렬됐다"고 설명했다.

집배원 증원과 주5일제 정착 등 요구도 노사가 이견을 보이는 상황.

이와 관련 우본 측은 "집배원 노동조건 개선을 위해 지난 3년간 집배인력 1천700여 명을 증원했다"며, "상시계약집배원 등 3천명을 올해까지 공무원으로 전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 지역별·개인별 집배업무량 편차 해소를 위해 '집배원노동 개선 기획추진단'에서 집배인력 재배치를 권고했으나 노조의 반대로 시행되지 못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주5일제에 대해서는 "토요일 일부 근무체계(약 5.1시간)를 전일 근무(8시간)로 전환하고, 집배센터 소포배달 기능의 총괄국 이관을 통해 토요일 집배원 근무인원 최소화를 추진중"이라고 덧붙였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우정노조 파업 이달말 예고…수당 등 놓고 갈등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