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하태경 '나홀로 징계', 바른미래 새 내홍 점화


퇴진파 "孫 측근 윤리위, 독립성 훼손"…윤리위원장 불신임 요구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바른미래당 윤리위원회가 '나이 들면 정신 퇴락' 발언을 한 하태경 최고위원에 대해 징계 절차에 착수하면서 당권파와 퇴진파 간 새로운 대치 전선이 형성되는 모양새다.

윤리위는 지난달 31일 하 최고위원 징계안을 상정했다. 당시 윤리위에는 유승민 전 대표와 이찬열 의원, 이준석 최고위원 등이 함께 제소됐지만 이들의 징계안은 모두 기각됐다. 퇴진파는 하 최고위원이 여러 차례 사과한 점 등을 들며 징계안 상정이 부당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퇴진파는 송태호 윤리위원장이 손학규 대표의 싱크탱크인 동아시아미래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중립성을 훼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손학규 대표(가운데)와 오신환 원내대표(우), 하태경 최고위원(좌)
바른미래당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손학규 대표(가운데)와 오신환 원내대표(우), 하태경 최고위원(좌)

오 원내대표는 "유 전 대표를 향해 '꼭두각시를 데리고 돌아가라'고 한 이 의원에게는 면죄부를 주고 하 최고위원은 당사자에게 직접 사과했는데도 징계 절차에 회부했다"며 "차이가 있다면 하 최고위원은 당 대표를 비판한 사람이고 이 의원은 당 대표 최측근이라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오 원내대표는 "송 위원장은 이언주 의원 중징계에 이어 이번 하 최고위원 징계 결정까지 손 대표가 관련된 사안마다 편파적인 결정으로 윤리위의 생명인 공정성·중립성·독립성을 훼손하고 있다"며 송 위원장 불신임 요구서를 손 대표에게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오 원내대표와 하 최고위원, 권은희·이준석·김수민 최고위원이 서명했다.

윤리위 규정에 따르면 당무위원회가 재적위원 과반수 찬성으로 당 대표에게 위원장 불신임을 요구한 경우 당 대표는 이에 응해야 한다. 현재 바른미래당은 당무위원회가 구성돼 있지 않아 최고위원회가 대신하고 있다.

하 최고위원은 "사과를 네 번 했는데 손 대표 측에서 저를 계속 매도하면서 급기야 손 대표 측근이 위원장인 윤리위에서 저를 징계하겠다고 발표한 것"이라며 "반대 목소리를 내는 사람을 최고위에서 제거해 일방적으로 운영하겠다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이 최고위원은 지난해 말 음주운전 차량에 사고를 당한 윤창호 씨 친구들을 만난 자리에서 "요즘은 음주운전을 아주 조심하지만 사실 나도 아주 젊었을 때는 음주운전을 좀 했었다"고 언급했던 사실을 상기하며 "젊은 친구들과 다정하게 이야기하다가 말실수 한 것이지 진짜 의도가 그랬다고 누가 생각하겠느냐. 실언임을 인정한 사안은 당내 화합을 우선에 두고 다뤄야 한다"고 하 최고위원을 감쌌다.

권 최고위원은 "손 대표와 특수관계에 있는 사람이 윤리위원장이면 윤리위의 독립성이 보장되지 않는다"라며 "바른미래당은 당 대표의 사당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퇴진파의 성토가 이어지자 당권파인 문병호 최고위원이 나서 "당의 공식 기구를 비하하고 무력화시키는 말을 하는 게 최고위원의 역할이냐"라고 반박했다가 뭇매를 맞기도 했다.

오 원내대표는 "문 최고위원이 개별 최고위원들 발언에 대해 품평하듯 지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윤리위의 독립성이 훼손됐기 때문에 당헌·당규가 부여한 최고위원의 권한으로 불신임한 것"이라고 말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하태경 '나홀로 징계', 바른미래 새 내홍 점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