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분석]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이번주 협상 여부 관건


글로벌 금융시장 변동성 확대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트위터에 미중 무역분쟁이 다시 불거지며 전세계 증시가 급락했다. 이번주로 예정됐던 중국 협상단과의 협상 여부에 따라 또 한번 증시와 금융시장이 흔들릴 것으로 전망된다.

7일 오후 2시10분 현재 코스피지수는 전 거래일보다 1.06%(22.43포인트) 떨어진 2173.89를 나타내고 있다.

지난 6일 하루 휴장 뒤 개장한 코스피지수는 미중 무역분쟁 악재를 뒤늦게 반영하는 모습이다.

(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미지=아이뉴스24 DB]
(왼쪽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이미지=아이뉴스24 DB]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지난 5일(현지시간) 트위터를 통해 "중국과 무역협상이 진행 중이지만, 너무 느리다"며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 수입품에 매기는 관세를 현행 10%에서 25%로 올리겠다"라고 말했다.

이후 워싱턴에서 열릴 미중 무역협상이 취소될 수 있다는 소식들이 보도되면서 우려를 키웠다.

다만 중국은 여전히 5월8일 예정된 위싱턴 고위급 회담을 진행하겠다고 밝히면서 공포심리가 다소 잦아 들었다.

현재 중국 상하이종합지수는 0.32%, 홍콩 항셍지수는 0.16%, 대만 가권지수는 0.80% 오르는 등 전날 급락했던 아시아 증시는 하루 만에 반등하고 있다.

◆ 8일 중국 협상단 방문 촉각

시장 전문가들은 ▲이번 주 중국 협상단의 미국 방문 여부 ▲중국 정부의 부양정책 지속 여부 ▲달러와 위안화 등 외환시장 변동성 확대 여부 등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진단했다.

서상영 키움증권 애널리스트는 "시장에서 우려하고 있는 부분은 중국 협상단이 미국을 방문하지 않고, 협상 자체를 파기하는 경우"라며 "이 경우 트럼프는 추가 관세 부과를 단행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하지만 중국 외교부에서 협상단이 협상을 준비 중이라고 밝히는 등 중국 협상단이 미국을 방문할 가능성은 높을 것으로 점쳐진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국 무역대표부(USTR) 대표에 따르면 당초 8일부터 이틀간 중국 협상단이 미국 워싱턴에서 무역협상을 하기로 했으나, 협상 일정이 하루 정도 연기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서 애널리스트는 "협상 타결이 되든 되지 않든 중국 협상단의 미국 방문만 해도 불확실성 완화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며 "만약 주 후반 협상 타결 발표까지 이뤄지면 불확실성 해소에 따른 주식 등 위험자산 선호심리는 일시적으로 높아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협상이 타결이 된다면 이에 따른 득실 계산도 중요해보인다. 미국이 '제살 깎아먹기'가 될 수도 있는 추가 관세 부과를 실제로 행할 가능성은 높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지만, 기존 관세를 유지하는 결과 또한 글로벌 무역상황에 긍정적이지는 않기 때문이다.

이경민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미중 무역협상이 최종 합의될 경우 미국에 절대적으로 유리한 결과가 나올 것"이라며 "중국은 미국이 원하는 대부분을 양보하고, 기존의 관세는 유지되는 상황을 맞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경우 지금까지 부과된 관세로 인한 글로벌 교역·경제·기업 실적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유지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 변동성 확대…장기적으로는 반사이익도 기대

이번 무역협상 추이가 대외 의존도가 높은 한국의 경제와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클 것으로 진단된다.

단기적으로 달러 및 위안화 변동성 확대는 한국의 원/달러 상승을 야기시킬 수 있어 한국 증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무역분쟁이 크게 부각되었던 지난해 6월과 9~10월 사이 코스피지수도 크게 하락했었다.

다만 장기적으로 한국 IT 기업들이 반사이익을 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국제통화기금(IMF) 연구결과에 따르면 일반 관세가 전세계적으로 1%p 인상 되면 가장 큰 피해를 받는 국가는 한국과 독일이다.

반면에 미국이 중국 수입품에 대한 관세율을 25%로 인상하면 오히려 대체품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면서 한국의 실질부가가치가 증가하는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그 다음으로 수혜가 높은 국가는 캐나다, 일본, 독일 순이다.

조연주 NH투자증권 애널리스트는 "이는 미국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품목을 한국에서 대체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관세 인상 시 전기전자 품목에 있어 중국의 미국 수출 비중이 22.1%에서 11.5%로 축소되고, 대신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던 아시아 국가들의 전기전자 품목 수출 비중은 17.7%로 증가될 것으로 분석된다.

조 애널리스트는 "다만 이런 수혜는 미국 기업들이 중국 기반 수입에서 한국의 대체품목으로 넘어갔을 때를 의미하며 이는 상당한 시간이 걸릴 수 있다는 점에서 장기적 이슈가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분석] 미중 무역분쟁 재점화…이번주 협상 여부 관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