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극한 치닫는 '패스트트랙 대첩'…여·야 모두 "결사항전"


민주 "오늘부터 비상사태" vs 한국 "온 몸으로 저항"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을 놓고 격돌 중인 여야가 상대를 비난하며 '결사항전' 각오를 다졌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제 우리 국회는 역사상 씻을 수 없는 오점을 남겼다"며 "대한민국 민의의 전당인 국회에서 상상할 수 없는 폭력이 한국당에 의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한국당이 국회 사무처 사무실을 점거해 국회 기능을 마비시키고 백주대낮에 동료의원을 감금하는 범죄행위를 태연하게 저질렀다"며 "이런 무도한 행위는 1988년부터 국회의원 생활을 한 저도 처음 겪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을 놓고 여야 간 극한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을 놓고 여야 간 극한 대치가 이어지고 있다.

이 대표는 "오늘부터 비상사태"라며 "모든 의원·당직자·보좌진들이 일치단결해 적폐세력을 청산하고 선거법,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법, 검·경 수사권 관계법 등을 반드시 통과시켜 새로운 법질서를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영표 원내대표는 "사상 초유의 폭력사태에 대해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며 "지금까지 수집한 증거를 토대로 가능한 사람들에 대해 오전 중 고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했다.

반면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긴급 의원총회에서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 온몸으로 청와대와 여당의 불법적 꼼수인 선거법·공수처법 개정에 맞서 저항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나 원내대표는 "의회 쿠데타와 의회 폭거에 맞설 수밖에 없다"며 "오늘도 우리는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온몸으로 저항하겠다"고 강조했다.

한국당 소속 의원들은 의원총회 직후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 회의실 등으로 흩어져 '방어 태세'를 굳건히 했다.

민주당은 패스트트랙을 관철하겠다는 방침이어서 이날 중 한국당과 또 한 번 충돌할 가능성이 높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이영훈 기자 rok665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극한 치닫는 '패스트트랙 대첩'…여·야 모두 "결사항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