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바른미래, '오신환 사보임' 놓고 당내 충돌


지도부 오신환 사보임 강행…바른정당계 육탄 저지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바른미래당 지도부가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지정) 강행을 위해 국회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자당 위원 교체를 시도, 당내 논란이 불거졌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24일 오후 사개특위 위원인 오신환 의원을 채이배 의원으로 교체하겠다는 공문을 문희상 국회의장에게 보냈다.

오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사개특위에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안 신속처리안건 지정안이 상정되면 반대표를 던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

신속처리안건 지정은 사개특위 위원 18명 중 11명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민주당(8명)·민주평화당(1명) 위원이 찬성하고 자유한국당(7명)이 모두 반대할 경우 바른미래당 소속인 오 의원과 권은희 의원 모두가 찬성해야 패스트트랙 처리가 가능하다.

애초 김 원내대표는 오 의원이 찬성표를 던질 것으로 확신해 "사보임은 없다"고 공언했다. 그러나 오 의원이 공개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히자 돌연 입장을 바꿔 사보임이라는 초강수를 뒀다.

그러나 바른미래당은 사보임 신청서를 국회사무처 의사국에 제출하지는 못했다. 유승민 전 대표를 비롯해 유의동·하태경·지상욱 등 바른정당계 의원들이 막아 접수하지 못한 것이다. 이들은 오 의원 사보임을 끝까지 저지하겠다는 입장이다.

오 의원도 기자들에게 문자메시지를 보내 "사임계를 제출한 적도 없고 그런 뜻을 밝힌 적도 없다. 국회법상 (당사자의 의사에 반해) 누구도 사보임을 시킬 수 없다고 명시돼 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과 더불어민주당도 공방에 가세했다. 패스트트랙에 반대하는 한국당은 임시국회 회기 중 사보임이 불가능하다고 주장하며 문희상 국회의장을 압박했다. 반면 민주당은 "국회법에 따른 합법적 절차"라는 입장을 밝혔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른미래, '오신환 사보임' 놓고 당내 충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