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바른미래당에 독 된 패스트트랙, 분당 현실화?


국민의당계 vs 바른정당계 정면충돌…유승민 "당 진로 고민할 것"

[아이뉴스24 윤채나 기자] 정국 최대 쟁점인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의 불똥이 바른미래당에 튀었다. 당 지도부와 국민의당계가 바른정당계의 반발에도 불구, 당론 추진을 결정하면서 들끓는 내홍에 기름을 부은 형국이다.

애초 바른정당계는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에 반대했다. 특히 선거제의 경우 '게임의 룰'인 만큼 직권상정 격인 패스트트랙으로 처리할 게 아니라 자유한국당과도 충분히 논의해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미처 당론을 정하지 못한 사이 김관영 원내대표가 지난 22일 더불어민주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정의당 등 여야 4당 원내대표단 회동에서 합의안에 서명한 데 이어 23일 의원총회에서 당론화를 시도하면서 공개적으로 파열음이 났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논의를 위해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파열음을 냈다.
선거제·개혁법안 패스트트랙 논의를 위해 열린 바른미래당 의원총회가 파열음을 냈다.

지상욱 의원은 의원총회가 시작되자마자 "공수처 설치 관련 바른미래당 안을 내다 버리고 민주당 안을 받아왔다. 원내대표로 인정할 수 없다"며 김 원내대표에 강하게 항의했다.

합의안 추인 요건을 놓고도 당 지도부와 국민의당계는 '과반 찬성'을, 바른정당계는 '3분의 2'를 각각 주장하며 대립했다.

4시간여 동안 논란이 거듭되자 김 원내대표는 합의안 추인 요건에 대한 비밀투표를 실시, '과반 찬성' 방식을 정했다. 이어 합의문 추인 여부를 표결에 부쳤고 참석 의원 23명 가운데 12명 찬성, 11명 반대로 추인했다.

김 원내대표는 "최종적으로 합의안을 추인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며 "앞으로 정치개혁특별위원회·사법개혁특별위원회에서 합의문 취지를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유승민 전 대표는 "논의 과정에서 3분의 2 이상이 아니기에 당론이 아니라는 말씀을 분명히 드렸고 오늘 바른미래당은 당론을 정하지 못한 것"이라고 일축했다.

유 전 대표는 "선거법은 다수의 힘으로 안 된다고 이야기했지만 당의 의사결정까지도 한 표 차 표결로 해야 하는 현실에 굉장히 자괴감이 든다"고 토로했다.

이어 "이런 식으로 의사결정이 된 데 대해 굉장히 문제가 심각하다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 당의 진로에 대해 동지들과 함께 심각하게 고민해 보겠다"고 덧붙였다.

당 안팎에서는 이번 일을 계기로 바른정당계가 탈당 수순을 밟는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다만 유 전 대표는 탈당을 염두에 둔 것이냐는 질문에는 답변을 피했다.

윤채나 기자 come2ms@inews24.com, 사진 조성우 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바른미래당에 독 된 패스트트랙, 분당 현실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