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선봬

임시정부 100주년 기념해 웹사전으로 독립운동가 정보 공개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카카오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100주년을 기념해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와 함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의 웹사전을 카카오톡 '#탭'과 다음(Daum) 등 포털서비스에서 최초로 선보인다고 11일 발표했다.

독립기념관 한국독립운동사연구소는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삶과 활동을 집대성하여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을 편찬하고, 2024년까지 약 30여권의 책자로 발간할 예정이다. 이는 온라인에서는 카카오를 통해 웹사전으로 공개된다.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기념일에 맞춰 144인을 우선 공개하며 내외국인을 아우르는 대표적 독립운동가들을 포함하였다. 카카오톡 #탭과 다음에서 독립운동가의 이름을 검색하면 '백과사전'의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 항목으로 보여지며, 다음의 ‘백과사전’ 내 메뉴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카카오는 다른 독립운동가의 정보도 순차적으로 업데이트 해나갈 예정이다.

카카오가 독립기념관과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을 선보인다. [카카오 ]

카카오톡 #탭에서는 11일 하루 동안 '임시정부수립 100주년'을 핵심키워드로 한 검색테마도 선보인다. #탭 메인에 노출된 해당 키워드를 클릭하거나 검색하면 '한국독립운동 인명사전'으로 이어지는 배너와 임시정부 수립기념일 테마백과를 볼 수 있다.

카카오 관계자는 "독립기념관이 집대성하는 독립운동가들의 생애를 카카오에서 최초로 선보이게 되어 뜻깊다"며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카카오톡 #탭과 다음 등을 통해 애국선열의 숭고한 독립투쟁의 역사가 널리 알려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









아이뉴스24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