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분기 돌입…게임업계 향방 가를 정책 이슈 '산적'


셧다운제·확률형 아이템 방향 나와…게임 진흥책도 곧 공개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2분기를 앞두고 게임업계가 바짝 긴장하고 있다. 산업의 향방을 가를 주요 정책 이슈들이 줄줄이 대기하고 있기때문이다.

당장 게임사들의 핵심 수익 모델인 확률형 아이템과 관련한 게임물관리위원회 청소년 보호방안 결과가 4월께 나온다. 5월에는 강제적 셧다운제의 모바일 게임 적용 여부가 결정되고, 게임산업 이미지에 타격을 줄 세계보건기구(WHO)의 게임질병 코드 도입 이슈도 예정돼 있다.

반면 게임산업 주무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게임진흥책을 곧 내놓을 예정이어서 규제에 얽매인 게임사들의 숨통이 트이는 계기가 마련될지도 관심사다.

2분기에 게임 산업의 향방을 가를 주요 이슈들이 이어질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 현장.
2분기에 게임 산업의 향방을 가를 주요 이슈들이 이어질 예정이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국제 게임전시회 지스타 2018 현장.

28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게임물관리위원회(위원장 이재홍)는 그동안 추진한 확률형 아이템 연구 결과를 4월께 내놓는다.

지난해부터 청소년 보호에 초점을 맞춘 확률형 아이템 연구에 착수했던 게임위는 현재 최종 결과를 내기 위해 업계 의견을 수렴 중인 단계다. 결과를 조만간 외부에 공개할 예정이다.

확률형 아이템은 국내 대다수 게임사들이 채택하고 있는 핵심 수익 모델. 게임위의 발표 수위에 따라 향방이 엇갈릴 수 있다. 다만 게임사들이 현재 시행중인 자율규제 방식으로 해당 문제를 풀 가능성도 높다.

이재홍 위원장은 올 초 "확률형 아이템은 게임업계가 자율적 선순환 구조로 해결한다면 생태계도 맑아질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오는 5월에는 게임산업의 대표 규제인 강제적 셧다운제에 이목이 집중될 전망이다. 특히 올해 5월까지 적용이 유예된 모바일 게임에까지 셧다운제가 적용될지 여부에 업계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여성가족부 주도로 마련된 강제적 셧다운제는 청소년들의 수면권 보장 등 이유로 자정부터 오전 6시까지 16세 미만 이용자의 PC 온라인 게임 접속을 일괄 차단하는 규제다. 지난 2011년 시행 이후 2년마다 제도를 평가하고 적용 대상을 검토해왔다.

여가부는 지난해 10월부터 청소년 인터넷게임 건전이용제도(셧다운제) 관련 평가를 진행하고 있으며 조만간 해당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만약 모바일 게임까지 셧다운제 적용 대상이 확대될 경우 게임산업에 직격탄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나온다.

게임질병 코드 도입도 예고된 우려다. WHO는 오는 5월 총회를 열고 게임 장애(Gaming Disorder)를 정신 질환에 포함하는 내용을 담은 ICD-11 개정판을 확정한다. 국내를 비롯해 세계 게임 협단체는 이같은 게임질병 코드가 도입될 경우 산업 이미지가 크게 훼손될 우려가 있는 만큼 도입 자체를 막아야 한다는 입장이다.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내달 6일 여는 게임문화포럼에는 미국 플로리다 스테트슨 대학교 크리스토퍼 퍼거슨 정신의학과 교수가 기조강연에 나서 세계보건기구의 '게임장애'에 대한 근거가 충분한지 살펴볼 예정이다.

2분기에는 게임업계 숨통을 트일 게임진흥책도 추진된다. 문체부는 5년에 걸쳐 게임산업과 e스포츠를 함께 육성하는 데 초점을 맞춘 게임콘텐츠 진흥 중장기 계획을 조만간 공개한다. 특히 e스포츠 중에서는 국산 종목 활성화 방안도 담길 것으로 예상된다.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은 "e스포츠 관련 정책에 지속적이고 단계적 내용이 포함될 수 있도록 문체부와 적극 협의 중"이라며 "다음 아시안 게임에 넥슨의 카트라이더나 던전앤파이터와 같은 한국 게임이 정식종목으로 채택될 수 있도록 하는 방안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영수 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분기 돌입…게임업계 향방 가를 정책 이슈 '산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