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세먼지·폭염, 상업용 부동산 지형도 바꾼다


이지스운용, '미세먼지와 폭염 그리고 상업용 부동산' 보고서 발표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미세먼지와 폭염 등이 자주 나타나면서 이를 피할 수 있는 복합 쇼핑몰과 친환경 오피스 빌딩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이지스자산운용은 '미세먼지와 폭염 그리고 상업용 부동산'이라는 제목의 보고서를 발표했다고 20일 밝혔다.

보고서는 봄과 겨울에는 미세먼지가 여름에는 폭염과 열대야로 인해 집 밖에서 생활하기가 점점 어려워지고 있으며, 이러한 환경 문제로 인해 부동산 시장, 특히 리테일과 물류, 오피스 시장에 많은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분석했다.

환경·기후 변화에 따라 소비자는 되도록 밖에 나가지 않고, 온라인으로 물품을 구매하는 패턴이 증가해 물류시장에 대한 수요증가를 가속화시킬 것이라는 예상이다.

도심 속 빌딩 [사진=이지스자산운용]
도심 속 빌딩 [사진=이지스자산운용]

특히 지붕이 없는 몰보다는 폭염과 미세먼지를 막을 수 있는 시설이 있는 쇼핑몰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보고서는 분석했다.

BC카드 빅데이터센터에 따르면 최근 2년간 겨울철의 카드 매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다음 그림과 같이 미세먼지 등급이 '나쁨' 이상일 때가 '보통'일 때보다 영화관 및 복합쇼핑몰의 매출이 증가했다.

환경부가 올해 7월부터 쇼핑몰의 미세먼지 관리기준을 '150 → 100μg/㎡미만'으로 강화하고 초미세먼지는 '50μg/㎡미만'으로 기준을 신설하면서, 앞으로는 저렴하고 다양한 상품을 제공하는 것 이외에 공기의 청정도와 양호한 환경이 쇼핑몰을 선택하는 기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오피스도 마찬가지로 쾌적한 환경을 제공하는 빌딩을 선호하는 경향이 커짐에 따라 'GRESB 인증'과 같은 친환경 건축물이 빌딩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지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지스자산운용 관계자는 "아직까지 국내에 환경 관련 인증을 받은 빌딩이 많지 않고, 임차인 역시 빌딩을 선택하는데 중요한 기준이 되고 있지는 않지만, 미세먼지와 폭염이 어느새 우리 생활에 성큼 다가왔듯이 생각보다 빨리 임차인이 빌딩을 선택할 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김다운 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세먼지·폭염, 상업용 부동산 지형도 바꾼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