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G폰 품질확보 안됐다"…과기정통부, '3월 상용화' 조정 시사


사업자와 충분한 준비 등 지속 협의 … "세계 최초는 가능"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5G (스마트폰의) 품질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완벽을 기하는 게 중요하다. (일정이 좀 미뤄지더라도) 세계 최초 (모바일) 상용화가 불가능할 정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전성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기획조정실장은 7일 과천정부종합청사에서 열린 2019 과기정통부 업무보고 브리핑 자리에서 기존 '3월말 세계 최초 5G(단말) 상용화 일정'이 다소 지연될 수 있다는 점을 공식 언급했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조실장이 7일 2019 과기정통부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전성배 과기정통부 기조실장이 7일 2019 과기정통부 업무보고 관련 브리핑을 진행하고 있다

전성배 실장은 "5G 상용화되려면 망구축과 단말, 서비스가 시작돼야 하는데 지난해 망구축해서 5G 전파는 발사했고, 약관신고나 인가신고를 하면되는데, 그 중 중요한 문제는 스마트폰 등 단말 문제"라며, "품질 완료된 상태에서 안정적으로 가는게 맞다고 판단해 3월말까지는 할 수 있는 가능성이 열려 있지만 높지는 않다"고 말했다.

이어, "일정대로 반드시 추진하는 것보다 품질이 확보된 시점에 하겠다고 결정한다면 3월말이 아닐 수도 있다는 말"이라고 덧붙였다.

정부는 당초 이달말로 전용 5G 스마트폰을 통한 상용서비스를 강조한 바 있다. 그러나 최근 5G 스마트폰 출시는 물론 5G 요금제 인가 신청이 반려되는 등 차질을 빚고 있는 상황.

정부는 일정대로 강행하겠다는 의지였으나 변수를 감안, 일정 조정 가능성을 공식적으로 첫 언급한 셈이다. 무리한 상용화로 논란이 커질 것을 감안한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국내 이통3사는 지난해 12월 1일 5G 주파수를 받자마자 5G 전파를 발사했다. 그러나 예정된 이달말 까지 전용 스마트폰과 요금제 확보는 쉽지 않은 상황이다.

5G 단말은 삼성전자, LG전자 등이 막판 품질 확보를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이달 말 출시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정부는 지난 27일 SK텔레콤이 인가를 신청한 5G 요금제(이용약관)에 대해 중저가 요금제(저가 구간)가 없다는 이유로 인가를 반려한 바 있다. 정부는 이를 이례적으로 발표, 사실상 5G 요금 인하를 요구하고 나선 상태다. 이달말까지 전용 요금제 확보도 어려운 셈이다.

전 실장은 "단말은 거의 다 준비됐으나 마지막 단계인 품질 확보 등에서 약간의 시간이 필요한 상황"이라며, "언제 인증받고 확정될 지는 좀 더 진행되야 하는 사항이기 때문에 일정을 못박기는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제조사도 최선의 노력으로 품질 안정화해서 출시를 하겠다는 의지가 있으니 좀 더 지켜봐달라"고 덧붙였다.

또 이태희 통신정책국장은 SK텔레콤 5G 요금제 반려 관련 "SK텔레콤으로부터 수정하겠다는 답을 받았으나 언제 다시 제출할지는 알 수 없다"며, "반려 사실은 알려야 겠다는 차원에서 알린 것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전 실장 역시 "심의위에서 전체 구간에 저가 요금제가 없어 보완을 권고했고, LTE를 시작할 때도 전체 구간 요금제가 있었던 것을 감안하면, 5G에서도 (동일하게)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라며, "인가는 실질적으로 진행하면서 전체적으로 심의 검토하는 과정에서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5G 세계 최초 달성을 위해 제조사와 지속 협의 중에 있다는 점도 재차 강조했다.

전 실장은 "5G 최초 상용화도 중요하지만, 상용화 후 전략적으로 나아가기 위해 5G 플러스 전략을 마련해 적극 추진하려고 한다"며, "5G 관련된 장비와 단말이 중요하고 그 산업 생태계도 잘 이끌어야겠지만 전면적으로 서비스와 신산업 접목 등 융합도 중요해 4G 때와는 상당히 다르다"고 강조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G폰 품질확보 안됐다"…과기정통부, '3월 상용화' 조정 시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