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방송연합 "5G 주파수 위성 혼간섭 우려, 추가 할당 반대"


과기정통부 "연구반 참여 시킬 것"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정부가 5세대통신(5G)에 사용할 추가 주파수 대역 확보에 나선 가운데, 방송사 관계자들이 주파수 혼간섭을 이유로 추가 할당을 공식 반대하고 나섰다.

정부는 향후 방송 관계자를 포함한 연구반을 통해 협의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23개 방송사 등 4천500여명을 회원으로 둔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는 28일 성명을 통해 "3.7~4.2㎓ 대역 주파수의 5G 용 추가 할당에 반대한다"고 발표했다.

연합회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추가 할당을 계획중인 3.7~4.2㎓ 대역은 방송사가 해외 콘텐츠 수급 및 서비스를 위해 활발히 사용하고 있는 대역"이라며, "이동통신 3사의 5G 서비스가 본격화되면 지상파뿐 아니라 그 외 방송사들도 피해를 볼 것"이라고 주장했다.

서울 중구 명동의 한 빌딩 옥상에 설치된 SK텔레콤 5G 기지국. [사진=이영훈 기자]
서울 중구 명동의 한 빌딩 옥상에 설치된 SK텔레콤 5G 기지국. [사진=이영훈 기자]

이어 "주파수 혼간섭 보호 및 회피 계획을 제시하는 것은 주파수 할당의 기본 조건"이라며, "과기정통부가 인접대역을 사용하고 있는 방송사에는 이를 통보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연합회는 또 "지난해 6월 경매로 할당된 3.42~3.7㎓ 대역에 5G 서비스가 시행됨에 따라 KBS 월드 채널(3.7235㎓)과 아리랑 국제방송이 수신 및 송출 과정에 혼신을 빚고 있다"고 덧붙였다.

과기정통부는 지난달 5G 주파수 대역을 추가 확보하기 위해 연구반을 가동하고 ▲3.4~3.42㎓ ▲3.7~4.2㎓ ▲700㎒·2.3㎓·2.5㎓ 등 기타대역과 24㎓ 이상 대역의 추가 확보를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특히 연합회가 문제 삼은 3.7~4.2㎓ 대역에 대해서는 "미국, 일본, 유럽 등 주요 국가들이 5G용 주파수 대역으로 사용할 것을 검토하고 있다"며 주파수 조화 관점에서 대역 확보 필요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한국과 외국이 상이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할 경우 국내에서 사용되는 제품의 해외 수출 등에 어려움이 있다는 뜻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추후 연구반에 지상파방송 관계자도 참여시켜 논의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민선 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방송연합 "5G 주파수 위성 혼간섭 우려, 추가 할당 반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