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블리시-아이뉴스24, 전략적 파트너쉽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대표 IT 전문지 아이뉴스24와 블록체인 미디어 토큰포스트 협력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차세대 블록체인 뉴스 플랫폼 퍼블리시는 지난 30일 아이뉴스24와 전략적 제휴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퍼블리시 얼라이언스(PUBLISH Alliance) 업무협약을 통해 양사는 콘텐츠 제휴와 기술 협력 등 폭넓은 영역으로 파트너 관계를 확장해 나갈 예정이다.

아이뉴스24는 대한민국 정보 통신 관련 인터넷 신문의 선두주자로써 1999년 12월부터 지난 20여년간 국내 인터넷신문 발전에 힘써왔으며, 2000년 'IT 업계 CEO들이 가장 즐겨 찾는 사이트' 로 선정된바 있다. 아이뉴스24는 IT산업뿐만아니라 조이뉴스를 통해 연예 엔터테인먼트 산업분야 발전에도 꾸준히 기여해왔다.

이창호 아이뉴스24 대표(오른쪽)와 권성민 토큰포스트 대표가 업무 협약식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정소희 기자]

권성민 토큰포스트 대표는 이번 업무협약에 대해 "국내의 대표적인 최초 온라인신문 중 한곳이자 대한민국 IT 산업발전에 많은 기여를 해온 아이뉴스24 와 함께 할 수 있어 영광"이라고 밝혔다.

권 대표는 "이번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를 통한 협력과 많은 지도편달을 통해 퍼블리시 얼라이언스 컨소시엄이 더 올바른 방향으로 발전해 나가리라 기대하며,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온라인신문 미래의 새로운 장을 함께 열어 나갈 수 있으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퍼블리시 얼라이언스는 언론사·기술 스타트업·학문 기관을 연결하는 탈중앙 미디어 컨소시엄이다.

향후 아이뉴스24와 퍼블리시는 '슈퍼 퍼블리셔'로서 차세대 블록체인 뉴스 프로토콜 '퍼블리시' 의 발전과 독립 언론사들에게 사업 지속성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해나갈 예정이다.

블록체인의 슈퍼노드의 개념에서 파생된 슈퍼 퍼블리셔는 퍼블리시 프로토콜의 풀노드를 위임받아 수임자로서 지속적으로 풀노드를 운영하는 동시에 팩트체크, 기사제공 등 얼라이언스에 가치 창출에 기여하는 구성원 및 단체를 말한다.

이창호 아이뉴스24 대표는 "블록체인과 미디어 콘텐츠와 결합은 기존의 여러 사례들이 있었으나, 퍼블리시는 다양한 언론사와 콘텐츠 사업자에게 언론 친화적인 CMS솔루션과 토큰 이코노미를 제공함으로써 뉴스 독자들이 뉴스정보 전달과 베네핏을 함께 주는 방식이라 상당히 독특하다고 생각하며 발전가능성을 높게 본다"고 전했다.

국내 대표 IT 전문지 아이뉴스24와 블록체인 미디어 토큰포스트와의 이번 협력이 만들어갈 향후 행보에 귀추가 주목된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관련기사


포토뉴스









아이뉴스24 T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