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주열 총재 "韓 경제, 급속한 경기 둔화 가능성 크지 않다"


글로벌 경제 성장 약화 영향 우려는 인정···작년 수준 성장세 전망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일각에서 제기되는 국내 경제의 급속한 경기 둔화 가능성에 대해 일축했다.

이 총재는 24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최근 들어 글로벌 경제성장세가 약화되는 측면이 있기 때문에 국내 경제 또한 성장세가 둔화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있는 것이 사실"이라면서도 "하지만 현재로서는 일부에서 제기하는 급속한 경기 둔화 가능성은 그렇게 크지 않다"고 말했다.

  이주열 한은 총재가 24일 기준금리 동결 직후 일각에서 제기되는 국내 경제의 급속한 둔화 우려에 대해 일축했다.  [사진=조성우기자]
이주열 한은 총재가 24일 기준금리 동결 직후 일각에서 제기되는 국내 경제의 급속한 둔화 우려에 대해 일축했다. [사진=조성우기자]

한국은행은 이날 올해 우리나라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작년 10월 발표한 2.7%에서 2.6%로 하향 조정했다. 한은뿐 아니라 국내외 경제 연구기관들도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이 2%대 중반에 그칠 것으로 보고 있다.

한국개발연구원과 현대경제연구원, LG경제연구원 등도 올해 국내 경제 성장률이 2.6%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다만 이 총재는 잠재성장률(2.8~2.9%)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 총재는 "잠재성장률이 추세적으로 하락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성장률 2.7%나 2.6%는 그 수준에서 벗어나는 것은 아니다"라며 "작년 수준의 성장세가 올해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지수 기자 gs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주열 총재 "韓 경제, 급속한 경기 둔화 가능성 크지 않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