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유튜브 타도···네이버TV, 채널 개설 조건 없앤다


창작활동과 노력에 따른 단계적 지원 및 보상체계 검토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네이버는 동영상 서비스인 네이버TV가 누구나 동영상 창작자로 활동할 수 있도록 오픈 플랫폼으로의 전환을 준비 중이라고 24일 발표했다.

네이버는 이에 맞춰 창작자의 건강한 창작 활동과 노력에 따라, 단계적 지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보상구조도 검토 중이다.

지난 17일 네이버는 네이버TV 채널 개설 절차를 간소화하고 기준도 일부 낮췄다. 기존 네이버TV 채널 개설을 위해, 타 플랫폼에서 구독자 300명 이상을 확보해야 했다면, 현재는 100명 이상의 구독자만 확보해도 네이버TV에 채널을 만들 수 있다. 또한 채널 개설 시에 필요했던 대표 동영상 설정도 없앴다.

올해 상반기 중에는 다양한 창작자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네이버TV의 채널 개설 조건이 완전히 없어진다. 또 창작 활동의 단계별로 다양한 지원과 보상을 받을 수 있는 새로운 보상구조도 적용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2월 중순부터는 네이버TV의 광고 정책이 일부 변경될 예정이다. 건강한 동영상 창작 생태계 마련과 경쟁력 있는 콘텐츠 보호를 위해, 300명 이상의 구독자를 보유하고, 300시간 이상의 구독 시간을 확보한 채널을 대상으로, 동영상 광고를 설정할 수 있도록 광고 정책이 변경될 예정이다. 현재 네이버TV는 창작자들에게 관련 내용을 순차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박선영 네이버 V CIC 대표는 "그동안 네이버TV는 창작 활동의 기반이 탄탄한 전문창작자 중심으로 운영하면서, 웹드라마, 웹예능 등 웹오리지널콘텐츠의 저변 확대를 이끌고, 라이브 중심의 기술플랫폼으로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집중해왔다"며 "올해부터는 누구나 동영상 창작자가 될 수 있도록 플랫폼이 확장되는 만큼, 창작자 성장에 집중하는 보상구조를 도입하고, 건강한 동영상 창작자 생태계가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겠다"고 강조했다.

민혜정 기자 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유튜브 타도···네이버TV, 채널 개설 조건 없앤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