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빅데이터를 공공자산으로 관리해야“...시민단체, 기업 무단사용 중지 촉구


시민단체, 빅데이터은행 통해 사회적 관리 시스템 제안

[아이뉴스24 박명진 기자] 빅데이터는 공공자산으로 ‘빅데이터은행’이라는 사회 시스템으로 관리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빅데이터는 소비자들이 활동하여 만들어진 것이므로 기업들이 무단사용 해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소비자들이 주도하여 착한기업 키우기'를 모토로 하는 소비자주주협동조합(소주협)은 16일 이같은 의견을 정부와 국회에 전달하고 기업들의 빅데이터 무단-독점 사용을 막아줄 것을 요청했다.

소주협은 대정부 건의문을 통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이 4차 산업혁명 시대의 핵심영역이 되고 데이터가 21세기의 원유로 인식되고 있는 상황에서 기업들의 무단사용을 방치하면 빅데이터를 많이 보유한 대기업들의 경제력 집중과 양극화는 산업경제시대보다 더욱 악화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소비자들이 빅데이터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빅데이터은행'의 설립을 제안했다. 사진은 '공유경제와 공정경제의 만남'을 주제로 한 지난 12월19일의 소비자주주협동조합 주관 국회토론회 장면.  [소비자주주협동조합]
소비자들이 빅데이터의 소유권을 주장하며 '빅데이터은행'의 설립을 제안했다. 사진은 '공유경제와 공정경제의 만남'을 주제로 한 지난 12월19일의 소비자주주협동조합 주관 국회토론회 장면. [소비자주주협동조합]

따라서 모든 빅데이터들이 모이는 빅데이터은행을 국가예산으로 설립하고, 시민사회와 전문가들이 개인정보를 철저하게 관리하는 체제를 갖춘다는 전제에서 누구나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토록 하고, 그에 따른 수익은 소유권자인 소비자에게 배당하는 빅데이터의 사회적 관리 시스템을 제안했다.

대신 기업들이 수집한 빅데이터를 임의로 사용하는 행위는 철저하게 규제할 것을 촉구했다.

소주협 측은 "소비자들이 주도적 역할을 수행하는 공유플랫폼이 빅데이터의 이관 및 예치를 선도하면 다른 대형 플랫폼들도 뒤를 따를 수 밖에 없을 것“이라며 ”빅데이터를 공공자산으로 인정해야 정보의 권력화와 사회 양극화를 막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박명진 기자 p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빅데이터를 공공자산으로 관리해야“...시민단체, 기업 무단사용 중지 촉구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