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역 프로젝트로 일자리 2.6만개 창출…산업부 업무보고


4개 산업군별 맞춤형 고부가가치화 통해 산업경쟁력 제고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산업통상자원부가 14개 지역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추진해 오는 2022년까지 2만6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아울러 4대 주력 품목군별로 맞춤형 전략을 통해 고부가가치화를 추진하는 동시에 신산업 규제 완화, 기업가 정신 복원 등을 통해 산업경쟁력 제고에 나선다.

산업부는 18일 세종정부청사 산업부 대회의실에서 진행된 2019년 정부업무보고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제조업 활력회복 및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 보고에는 문재인 대통령과 산업부 장・차관, 당・청 인사 및 중소․중견 기업대표 등 13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산업부가 발표한 제조업 활력회복 및 혁신전략의 핵심은 크게 ▲지역산업 생태계 활력 회복 ▲제조업 혁신 전략 ▲도전적 기업가 정신의 복원 등 3가지다.

산업부는 지역산업 생태계 활력 회복을 위해 광주형 일자리 모델과 같은 상생형 일자리 모델 확산을 위해 내년 1분기까지 확산모델, 참여주체 역할을 도출키로 했다. 전북, 부산‧경남, 광주‧전남, 대구‧경북 등 산업 위기 지역에 대해 14개 활력 회복 프로젝트를 추진, 2022년까지 2만6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전북은 군산조선소 가동 중단과 GM공장 폐쇄로 침체를 겪고 있는 전북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의 상용차 기반, 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한 신산업 창출방안을 모색한다. 부산과 경남은 지역 중소 자동차 업계의 일감창출 방안을 마련하고 노후된 산단도 미래형 산단으로 혁신하는 부흥전략을 추진한다.

광주·전남은 한전의 에너지밸리와 친환경 가전 수요를 기회로 첨단전력산업, 공기(空氣) 산업 등 대체 신산업을 육성한다. 대구·경북은 자율차, 홈케어가전 등 미래산업 인프라를 집적하고 섬유·철강 등의 新수요를 창출하기로 했다.

◆4개 산업군별 고부가가치화·신성장 적극 육성

산업부는 제조업 혁신 전략으로 4개 산업군별로 맞춤형 고부가가치화 전략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소재·부품·장비 산업군은 그간의 정책노력에도 대외 경쟁력이 아직 낮다는 지적에 따라 R&D에 매년 1조원 규모로 대대적 투자와 개발방식의 전환으로 자립화를 넘어 글로벌화를 추진한다.

반도체·디스플레이·배터리 산업군은 후발국의 추격과 핵심 기술·인력 유출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어, 적기에 대규모 투자와 차세대 기술선점을 지원하여 추월 불가능한 초격차 전략을 추진한다. 10년간 120조원(민간투자)을 투자해 대·중소 상생형 반도체 특화 클러스터 조성에 나선다.

자동차·조선 산업군은 미래 트렌드인 친환경‧스마트화로의 산업생태계 개편을 가속화하여 재도약한다. 대표적으로 자동차 중소·중견 협력사에 신규자금 및 만기연장 등에 3.5조원 이상을 지원한다. 또 노후차 교체 지원, 친환경차 생산비중을 현행 1.5%에서 2022년까지 10%로 올리기로 했다.

섬유·가전 산업군은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하여 전통산업을 첨단 스마트산업으로 탈바꿈한다. 동대문 중심으로 주문~생산이 24시간내 완결되는 디지털 패션 생태계 구축한다. 인건비 부담이 큰 봉제‧염색 분야는 스마트공장으로 전환하기로 했다.

아울러 산업부는 미래 신산업 분야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규제 개혁에 나선다. 수소차와 연료전지를 양대축으로 세계 최고 수준의 수소경제 생태계를 완성하고 관련한 법적기반을 완비하기로 했다. 2022년까지 수소버스 2천대 보급 등 내년 1월 수소경제 로드맵을 발표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에너지효율, 원전해체, 전력중개사업 등 다양한 에너지 신산업 창출 ▲산업부 내 항공전담 조직 설치 등 항공산업 도전 ▲로봇시장 육성 위한 금융지원 및 전문기업 육성 ▲산업R&D의 일정부분(2019년 100억원)을 미래세대를 위한 대도전과제(Grand Challenge)에 투자 등을 제시했다.

이 밖에도 산업부는 도전적 기업가 정신 복원을 위해 지난 10월에 발굴한 민간 신산업 일자리 프로젝트 140개에 대해서는 전담관을 지정해 투자가 성사될 때까지 기업애로를 끝까지 추적해 해결하기로 했다. 아울러 내년 1월 규제샌드박스 관련 법령이 발효되는대로 대대적인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역 프로젝트로 일자리 2.6만개 창출…산업부 업무보고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