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니에 금융협력센터 창설, 韓 기업 '신남방 진출' 지원한다


One-Stop 서비스 체제 구축 목적···아세안 대표부 대사도 신설

[아이뉴스24 김지수 기자] 정부가 국내 기업에 신남방 지역 진출 지원을 위한 금융협력센터를 인도네시아에 창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현철 신남방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4일 오전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신남방특위 금융권 간담회'에서 "우리 기업들의 해외 진출을 지원하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한국국제협력단, 수출입은행 지점 등을 한 건물에 모아 우리 국민들과 기업들이 원스톱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려고 한다"며 "인력을 보강하고 아세안 국가들과의 협의를 바탕으로 '한-아세안 금융협력센터'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신남방 정책'은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브루나이, 베트남, 라오스, 미얀마, 캄보디아 등 아세안 10개국과 인도와의 경제 교류·협력 확대에 초점을 맞춘 정책이다.

아세안은 작년 기준 GDP 2조 7천억 달러를 기록한 세계 5위의 거대 경제구역으로 인구 6억 4천만명 중 절반 이상이 30세 이하로 구성돼 미래성장성이 크다고 평가받는다.

우리 금융권의 신남방 지역 진출은 전체 해외 진출의 37.4%를 차지하는 등 최대 수준이다. 지난 2014년부터 올해까지 우리 금융회사의 해외진출 대부분이 신남방 국가에서 발생하는 등 이런 추세가 향후에도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하지만 신남방의 열악한 금융인프라와 당국간 협의채널 부족 등으로 인해 정부의 적극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금융권의 목소리가 높았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주요 은행장들은 신남방 국가 진출 시 현지 당국자와의 네트워크 부족으로 인해 인·허가 행정 및 투자 적격성 심사 지연 등으로 인한 애로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정부의 도움을 요청했다.

이에 김 위원장은 "신남방 지역에 진출한 금융기관들이 어떤 어려움을 겪고 있고 정부가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듣기 위해 오늘 이 자리를 마련했다"며 "신남방 진출 관련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신남방 국가와의 협의채널을 구축하는 방안 등을 검토할 계획"이라고 약속했다.

김지수기자 gs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니에 금융협력센터 창설, 韓 기업 '신남방 진출' 지원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