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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게임학회, 韓-베트남 게임 산업 협력 콘퍼런스 개최


과기부 주최…한국·베트남 게임 산업계 및 학계 전문가들 참여

[아이뉴스24 김나리 기자] 한국게임학회(학회장 위정현 중앙대 교수)와 콘텐츠미래융합포럼은 지난 23일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한국-베트남 게임 산업 협력 콘퍼런스'를 개최했다고 24일 발표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게임학회와 콘텐츠미래융합포럼, 한국모바일산업연합회가 공동 주관한 이날 행사에서는 한국, 베트남 양국의 게임 산업 발전 및 게임 인력 양성과 관련된 협력 방안이 논의됐다. 이 자리에는 한국과 베트남의 게임 산업계와 학계 전문가들이 참여했다.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의 '아시아 게임 산업의 무한한 가능성'이라는 키노트를 시작으로 진행된 이 날 컨퍼런스에서는 '양국 미래 성장을 위한 차세대 동력으로서의 게임'이라는 주제의 산업 관련 세션과 '아시아 시대를 위한 창조적 게임인력 양성' 주제의 인력 양성 관련 세션, 패널토의 등이 진행됐다.

위 회장은 이날 키노트에서 "베트남은 향후 발전을 위해 기존의 조선이나 자동차 같은 중후장대형 산업 발전 경로가 아닌 ICT와 우수 IT 개발인력에 기반한 경로 단축형 캐치업 전략을 구사해야 된다"며, 글로벌 게임시장에서 성공한 베트남의 플래피 버드(Flappy bird)의 개발 사례를 들어 그 실현 가능성을 주장하고 한국과 베트남의 IT와 게임인력 교육, 게임 공동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베트남 측 연사로 나선 팜안뚜안(Pham Anh Tuan) 국장은 "베트남이 3대 성장 엔진 중 하나로 결정한 ICT 산업의 성장 가능성을 고려할 때 게임산업에서의 양국 간 협력과 인력교육이 중요하다"고 역설했다.

오석희 가천대학교 교수는 한국 게임 산업 현황을 소개했으며, 베트남 2위의 게임 퍼블리셔인 VTC 온라인(Online)의 이용득 부사장은 20여년간의 현지 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 게임 산업의 현황과 전망과 관련된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이어진 인력 양성 관련 세션에서는 한동숭 전국게임관련학과협의회 회장의 한국 게임 교육 기관 현황 소개와 성정환 숭실대학교 교수의 인터렉티브 창작자 양성에 관한 사례 발표 등이 진행됐다.

김영진 청강문화산업대학교 교수는 "1억의 시장을 가지고 있지만 현지에서 개발된 게임이 거의 없고 해외 게임이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베트남의 게임 산업 현실에서 한국 게임 교육계가 진행해 온 팀 프로젝트 기반의 게임 제작 경험 인력 양성 경험이 도움이 될 것"이라며 관련된 사례와 노하우를 소개하여 주목 받았다.

이날 콘퍼런스는 중국에 대한 게임 수출이 감소하는 등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국내 게임 산업계에게 새로운 돌파구로 향후 베트남이 가진 가능성을 보여주었다는 평가를 받았다고 주최 측은 전했다.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영상 축사를 통해 "국민의 60% 이상이 40대 미만인 베트남의 성장 잠재력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베트남 콘텐츠 시장에 한국 게임 등 디지털콘텐츠 기술력이 결합되면 양국의 동반 성장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해 말에 개소한 한국-베트남 IT 지원센터 등에서 협력 채널 역할을 다하도록 한국 정부에서도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나리기자 lord@inews24.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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