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18국감] 사이버침해 신고·조사 건수 97% '영세 중소기업'


김경진 의원, 지역 영세중소기업 사이버 정보보호 필요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사이버 침해사고 신고·조사 건수의 97%가 영세중소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김경진 의원(민주평화당)은 한국인터넷진흥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기반으로 지난해 사이버침해사고 신고·조사 건수는 총 390건으로 이중 97%인 381건이 영세·중소기업인 것으로 조사됐다고 10일 발표했다.

지난 2016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중소기업의 약 53%가 지역에 위치해 있지만, 정보보호 기업의 89.7%, 일자리의 92.9%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있어 지역의 정보보호 시스템 및 전문인력 등 사이버 보안 생태계가 열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50인 미만 중소기업의 보안 정책 수립은 13%에 불과해 50인 이상 기업이 66%인 것과 비교해 매우 저조한 실정이다.

이로 인해 중소기업이 해킹의 주요 타겟 및 악성코드 유포·경유지로 이용되는 등 사이버 위협에 크게 노출되고 있다. 하지만 이들 중소기업은 예산 및 전문인력의 부족으로 자발적인 정보보호 대책을 마련하기에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다.

김 의원은 "지역의 정보보호 기업 육성 및 전문인력 양성 등 정보보호 활성화를 위한 지원 거점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하며 "지역 영세중소기업의 사이버 안전망 구축을 지원할 ‘지역 정보보호 기업 육성센터’ 건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지역 정보보호 기업 육성센터 건립은 지역 사이버 안전망 구축으로 중소기업의 성장환경 마련, 지역균형 발전, 4차 산업 경쟁력 확보, 지역 청년 일자리 창출 등 일석사조 이상의 효과가 있어 관련 사업예산 편성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김문기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18국감] 사이버침해 신고·조사 건수 97% '영세 중소기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