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특급 인재들은 다 해외로 나가고 있다"


데이터·AI 활성화 관건은 인재…"돈 빌려주듯 벤처 투자 안돼"

[아이뉴스24 김국배 기자] "결국 중요한 것은 인재 확보다."

정부가 데이터 경제와 인공지능(AI) 활성화를 통한 혁신경제를 국정과제로 내세웠지만 정작 현장은 인력난을 겪고 있다. 이를 구현하려면 당장 인력 양성 및 인재 확보가 관건이라는 뜻이다.

실효성 있는 교육과 스타트업 지원 문화 등도 시급한 과제로 꼽혔다. 이를 통해 해외로 유출되는 우수 인재들의 발길을 다시 국내로 되돌려야 한다는 지적이다.

지난 6일 오후 서울 강남구 소재 레이니스트 본사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로 열린 '데이터 경제 및 AI 활성화 민관합동 태스크포스(TF) 발족회의'에서는 이 같은 인재 확보 문제가 화두가 됐다.

스타트업 어반베이스 하진우 대표는 "데이터, AI를 다루는 인재 자체가 개발자 중에서도 한정적이고 인력 풀이 좁다보니 스타트업 내에서 이동하는 경우가 많다"며 "경영진들은 스카우트 전쟁을 벌이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는 "우리는 전 직원이 30명인데 신입사원은 2명뿐"이라며 "청년 실업자를 교육시켜 4차 산업혁명 분야로 보내준다면 기업들이 규모를 확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고급 인재의 '엑소더스'가 나타나고 있다는 지적도 나왔다.

강성 카카오 부사장은 "특급 인재들은 다 해외로 나가고 있다"며 "라쿠텐의 블록체인 관련 팀 이름이 '김치'라고 하더라. 한국에서 일하던 인력이 가서 팀을 만들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카카오 역시 인재 유출을 막기 위해 각종 복지 혜택을 늘리고 있다.

벤처 투자 문화가 바뀌면 인재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장병탁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는 "벤처 투자문화가 바뀌어 스타트업이 제대로 투자를 받으면 인력 문제도 고쳐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장 교수는 "미국의 경우 '정말 될성싶은 떡잎'에 투자하고 있다"며 "10개 중 1~2개 크게 성공시키겠다는 식으로 벤처 투자를 하는 반면 우리나라는 10곳에 투자해서 10%씩 수익을 얻고 하나도 잃으려 하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나라는 벤처 투자를 받는 형태가 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것과 비슷하다"며 "그렇게 해서는 AI로 성공하는 기업이 나오기는 불가능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석원 와이즈넛 상무는 "일본은 이미 옛날부터 IT시장을 외국인들에게 열어줬고, 2020년 동경올림픽에 대비해 인도·몽고·베트남 개발자까지 불러들여 프로젝트를 하고 있다"며 "우리나라도 그런 데서 힌트를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해외 인재를 발굴해 활용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달라는 뜻이다.

개인정보 동의제도에 관한 규제 개선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도 있었다. 고환경 법무법인 광장 변호사는 "우리나라는 명시적 사전동의를 모든 계약의 체결과 이행에 있어 무조건적으로 요구하는 거의 유일한 국가"라며 "데이터 경제를 활성화하려면 기업이 자율적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데이터에 관한 책임을 맡기고 위반시 제재를 확실히 해주는 패러다임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데이터 구매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김동식 케이웨더 대표는 "국가에서 데이터를 구매할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주면 더 좋은 데이터를 만들기 위한 기술이 나오고, 거래소도 만들어질 수 있다"며 "현재는 국가가 민간에서 만드는 데이터를 사줄 수 있는 데이터 구매 예산항목이 없다"고 말했다.

또 윤덕상 파수닷컴 전무는 "현장에서는 활용하고 싶은 데이터가 어디 있는지 모르겠다는 소리를 많이 한다"며 "정부가 데이터 디렉토리, 데이터 포털, 데이터 맵 등을 제공해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얻을 수 있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문용식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원장은 "5개년 로드맵도 물론 마련해야 하지만, 오픈 이노베이션이나 데이터 중심 정책(data driven policy) 마련 등 데이터 경제가 뿌리내릴 수 있는 원칙을 세우고 지켜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과기정통부는 이날 혁신성장 전략투자 분야로 선정된 데이터경제와 AI 활성화 추진 로드맵을 마련하기 위한 민간 합동 TF를 발족하고, 연말까지 향후 5개년 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김국배기자 vermeer@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특급 인재들은 다 해외로 나가고 있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