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S, 클라우드 게임용 X박스 개발


저가 클라우드 게임기로 스트리밍 게임 시장 겨냥

[아이뉴스24 안희권 기자] 마이크로소프트(MS)가 앞으로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저가형 X박스 게임기를 선보일 전망이다.

더버지 등의 주요외신들에 따르면 MS는 본체에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게임을 즐기는 기존 방식의 게임기 차기 모델과 스트리밍 서비스로 게임을 즐기는 클라우드 게임기를 새롭게 개발하고 있다.

클라우드 X박스 게임기는 저전력 소모형 게임기로 이미지 처리나 대결모드 감지, 입력방식의 제어같은 특정 작업에 컴퓨팅 자원을 활용하도록 설계된다.

이 제품은 기존 스트리밍 박스보다 비싸지만 기존 X박스원 차기 모델보다 저렴할 것으로 예상된다. 필 스펜서 MS 게임 사업부 수장은 지난달 열렸던 E3 게임쇼에서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소개했다.

당시 그는 휴대폰이나 PC 등의 단말기에 관계없이 비디오 게임기의 화질로 즐길 수 있는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이 게임을 기존 X박스 게임기에서 이용할 수 있을지 알 수 없다.

MS는 클라우드 X박스 게임기를 스칼렛이란 코드명으로 개발중이며 2020년에 이를 공개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MS의 클라우드 게임기 개발은 게임 클라우드 시장 경쟁에서 주도권을 잡기 위한 포석으로 보여진다.

◆게임 클라우드 시장 선점경쟁 본격화

MS는 지난해 말 X박스 엔지니어링과 다이렉트X 등을 담당했던 카림 쇼트리를 게임 클라우드 사업부의 책임자로 내세워 이 사업의 추진에 속도를 내고 있다.

MS는 지난 2014년 차세대 게임 클라우드 플랫폼인 델로리안(DeLorean)을 개발하며 이 시장진출을 준비해왔다. MS가 플랫폼 개발과 전문인력의 정비를 끝내고 올해부터 게임 클라우드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어 조만간 이 시장에서 입지를 넓힐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아마존도 마찬가지다. 아마존은 수년전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업체로 급성장하며 이 시장의 중요성을 깨닫고 클라우드 기반 설비 구축을 촉진할 수 있는 구매수요에 주목했으며 그 가능성을 게임 인프라에서 찾았다.

아마존은 그동안 게임 전문업체에게 클라우드 기반 설비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게임 클라우드 사업을 제공해왔다. 하지만 이 경우 게임 클라우드 플랫폼 사업규모가 영세해 매출 성장에 제한적이었다.

이에 아마존은 최근 개발자가 단말기 상관없이 게임을 제공할 수 있는 클라우드 개발 플랫폼 '게임온'을 선보였다. 게임온은 기존 아마존 AWS 기반 설비 구축 사업과 각종 기기를 통해 가입형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다.

안희권기자 arg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S, 클라우드 게임용 X박스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