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안 7월부터 확대시행


청소년이용불가 등급 포함…유료 확률형 아이템 획득 확률 개별 공개

[아이뉴스24 문영수 기자] 한국게임산업협회(협회장 강신철)는 개별 확률 공개 원칙 및 자율규제 대상 전면 확대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확대 강화안을 7월부터 시행한다고 29일 발표했다.

자율규제 강화안에 따르면 확률형 아이템 구성 비율은 개별 확률 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사업자는 해당 정보를 구매화면 등을 통해 안내해야 한다. 이에따라 이용자는 이를 통해 보다 명확하게 상품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자율규제 적용 대상은 모든 플랫폼 및 청소년이용불가 게임까지 전면 확대된다. 이에 따라 모든 게임 사업자는 확률 공개를 포함, 기존 자율규제에 적용되던 유료 확률형 아이템 결과물에 대한 정보(명칭, 등급, 제공 수, 제공 기간)를 이용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이와 함께 캐릭터 및 아이템의 성능을 상승시키는 기능이 존재하고 그 결과로 성능 하락, 또는 캐릭터․아이템 등의 소멸이 발생할 수 있는 경우 사업자는 관련 정보를 안내해야 한다. 단 게임 내에서 무료로 획득할 수 있는 캐릭터 및 아이템이 사용되는 경우는 제외된다.

또한 기존 자율규제에서 적용되던 확률형 아이템 기획 시 금지 조항과 준수 사항은 그대로 유지해 이용자의 권익을 보호할 수 있도록 했다.

사후관리는 기존과 같이 공정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설치된 자율규제 평가위원회(위원장 황성기)에서 수행하며 사업자의 이행 여부에 대한 모니터링 결과를 토대로 미 준수 게임에 대한 페널티를 부과한다.

한편 한국게임산업협회는 지난 3월 문화체육관광부와 건강한 게임문화 조성과 게임생태계 발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문영수기자 mj@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안 7월부터 확대시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