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월성 1호기 조기폐쇄에 시민단체 "노후원전 수명연장 금지해야"


[아이뉴스24 전종호 기자] 경주 시민단체가 15일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조기폐쇄 결정에 대한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탈핵경주시민 공동행동은 이날 성명서를 내고 정부에 낡은 핵발전소의 수명연장을 금지하는 법안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월성 1호기는 수명연장과 핵폐기물, 경주 지진까지 더해지면서 핵발전소의 위험을 상징하는 구조물이었다"면서 "월성 1호기 폐쇄를 계기로 노후핵발전소의 수명연장 금지를 제도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노후핵발전소의 수명연장을 둘러싼 주민들의 갈등과 대립을 되풀이하면 안 된다"면서 "지진 위험이 남아 있는 월성 2~4호기의 조기 폐쇄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월성1호기 [출처=한국수력원자력 제공]

같은 날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은 이사회를 열고 노후 원전인 월성1호기 조기폐쇄를 발표했다.

월성 1호기(679㎿)는 한국 최초의 가압 중수로형 원전이다. 지난 1997년 캐나다에서 개발한 가압 중수로형 원자로를 경주에 착공한 뒤 1983년 상업운전을 시작했다.

앞서 월성 1호기는 2012년 수명을 다해 폐쇄하려 했다. 그러나 원자력안전위원회가 수명을 한 차례 연장하면서 2022년 까지 운영하려 했으나 결국 폐쇄 결정이 내려졌다.

반면 한수원 노동조합은 월성 1호기 조기폐쇄는 법적 근거가 없다며 반대하고 있다.

한수원 노조는 전날 보도자료를 통해 "제8차 전력수급 기본계획에 근거한 정부의 압박에 굴복해 월성1호기 조기폐쇄를 결정한다면 이는 원천무효임을 천명한다"면서 "민형사상 손해배상 등 모든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전종호기자 jjh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월성 1호기 조기폐쇄에 시민단체 "노후원전 수명연장 금지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