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CJ제일제당, 간편식·바이오 덕에 1Q 매출 6년 연속 성장


가공식품·바이오 매출 늘고 소재식품 매출 줄어…CJ셀렉타 인수효과 커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CJ제일제당이 '비비고'를 앞세운 가정간편식(HMR) 등 식품 사업과 바이오 부문의 해외업체 인수효과 영향으로 올해 1분기 매출이 두 자릿수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매출은 경기 침체와 불황 속에서도 2012년 이후 1분기 실적 기준으로 6년 연속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다.

CJ제일제당은 10일 오후 실적발표를 통해 올해 1분기 매출이 전년 대비 12.5% 증가한 4조3천486억 원, 영업이익은 9.2% 증가한 2천103억 원을 시현했다고 밝혔다.

이는 국내 및 해외 사업이 가정간편식(HMR) 등 주력 제품 판매 호조와 글로벌 성장으로 가공식품 매출이 크게 늘었고, 사료용 아미노산 판매량 확대에 브라질 CJ셀렉타(CJ Selecta) 등 해외업체 인수효과가 더해진 바이오 부문이 외형 성장에 기여했기 때문이다. 또 고수익 제품군의 판매가 늘고 소재식품 품목 효율화를 진행하면서 수익성도 향상됐다.

식품부문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0.3%(41억원) 줄어든 1조3천162억원을 달성했다. 이는 가공식품 매출은 늘어난 반면, 소재식품 매출이 감소한 영향이 컸다.

국내에서는 고메와 비비고 국·탕·찌개류 등 최근 출시된 HMR 주요 제품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0% 가량 늘어났고, 햇반·비비고 만두,·김치 등 핵심 제품군의 매출이 20~30% 늘어나는 등 가공식품 분야가 두 자리 수 성장률을 보였다. 반면 설탕 등 소재식품 분야는 매출이 감소했다. 다만 품목 효율화를 통해 소재식품의 영업이익은 크게 늘었다.

해외에서는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미국 만두 판매가 지속 증가하고, 베트남 및 러시아 현지 업체 인수 효과 등이 더해지며 가공식품 글로벌 매출이 약 30% 이상 늘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1~2인 가구 증가와 간편식 수요 확대. 고퀄리티 상품 등장에 따른 30~40대 주부들의 간편식 구매 증가 등의 영향으로 가공식품 분야 매출은 증가했다"며 "설탕류 판가 하락과 전반적인 수요 감소에 따라 소재식품 분야 매출은 줄었다"고 설명했다.

바이오부문 매출은 글로벌 시장 지배력 확대에 따른 판매량 증가와 글로벌 시황 개선 등에 힘입어 전년비 13.1% 증가한 1조814억 원을 기록했다. 사료용 아미노산과 식품 조미소재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이 30% 이상 증가한 그린 바이오 사업이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 판매가 늘었고, 라이신을 비롯한 아미노산 글로벌 판가도 상승하며 바이오부문 영업이익은 전년비 약 58% 증가한 419억 원을 시현했다. 주축인 라이신 외에도 L-메치오닌, 트립토판, 발린, 핵산 등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확대가 외부변수에 대한 대응력를 늘리고 안정적인 성장 기조를 유지하는 데 주효했다는 평가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생물 자원을 제외한 아미노산 등 그린 바이오 사업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0% 성장했는데, 이 중 브라질 CJ셀렉타의 매출을 제외하면 16% 정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번 실적을 통해 브라질 CJ셀렉타의 인수효과로 바이오 부문이 고성장세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물류부문인 CJ대한통운은 기업물류와 택배 등 전 사업부에서 취급 물량이 증가했고, 해외 신규 편입된 해외 자회사들의 고성장이 더해지며 전년 대비 25% 증가한 2조15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올해도 사업구조혁신을 통한 수익성 제고와 글로벌 성장 가속화에 주력할 것"이라며 "식품부문에서는 시장 트렌드를 선도하는 차별화된 신제품 출시와 함께 맛품질과 브랜드력 강화를 통한 HMR 신규 시장 강화, 기존 상품군의 시장 점유율 확대를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미국, 중국 시장에서의 성장과 2017년 인수한 베트남, 러시아 법인의 안정화 등을 통한 글로벌 기반 확대를 통해 해외 식품 매출 증가에도 한층 더 박차를 가할 것"이라며 "바이오부문에서는 다각화된 포트폴리오와 R&D 기반 원가경쟁력 격차 확대를 통해 시장 지배력을 더욱 강화하고, 사료 부문의 계열화와 수익성 제고에 힘써 외형 성장과 수익성 강화를 동시에 달성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장유미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CJ제일제당, 간편식·바이오 덕에 1Q 매출 6년 연속 성장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