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종합]알뜰폰 업계 "5G 도매제공의무 빠른 지정 필요"


브랜드 변경·전파사용료 면제 등 건의

[아이뉴스24 도민선 기자] 보편요금제 도입 등으로 어려움에 처한 알뜰폰(MVNO) 사업자들이 주무 부처인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만나 알뜰폰 명칭변경 및 지속적인 진흥책 추진을 공식 요청했다.

아울러 5세대통신(5G) 시대 알뜰폰 사업자들도 참여할 수 있게 도매제공의무서비스에 5G를 추가해달라는 의견도 있었다.

한국알뜰통신사업자협회(회장 이석환) 관계자들은 2일 오후 4시30분 서울 성동구 아크밸리지식산업센터에서 김용수 과기정통부 제2차관과 만나 이 같은 알뜰폰 진흥정책 등을 논의했다.

김용수 차관은 인삿말을 통해 "새 정부들어 통신비 인하에 대한 염원이 크지만 통신사업자에 부담이 있다는 것도 알고 있다"며, "늦은 듯 하지만 알뜰폰 사업자들의 의견을 직접 듣기 위해 이 자리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협회장인 이석환 인스코비 MVNO사업본부 사장은 "통신시장의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데, MVNO 2.0을 추진해 한 단계 도약해야 한다"며 정책적 지원을 요청했다.

협회는 이날 알뜰폰 인지도·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알뜰폰' 혹은 '알뜰통신'이라는 명칭이 지닌 부정적 이미지를 탈피,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정부에도 새로운 브랜드를 적극 홍보하고, 리뉴얼 작업을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제도상 도매제공의무사업자가 존속할 때까지 알뜰폰 사업자의 전파사용료를 면제해달라고 요청했다. 현행 도매의무제공사업자인 SK텔레콤은 내년 9월22일까지 지위가 유지된다.

또 데이터선구매제 및 수익배분 방식에 대한 도매대가 산정기준과 도매대가 결정 시점을 제도적으로 명시해줄 것도 요청했다.

현재 많이 쓰는 LTE의 경우 특정 도매대가 산정 대신 수익배분 방식으로 요율을 협상을 통해 정하고 있다.

또 업계는 도매대가가 알뜰폰 요금제 상품 원가 중 가장 큰 부분인 만큼, 빠른 사업계획 마련 및 신상품 출시가 가능하도록 협상이 빠르면 빠를 수록 좋다는 의견도 전달했다. 지난해에는 이례적으로 11월에 협상이 마무리됐지만, 통상 4월까지 진행된다.

특히 이날 협회 내 비상대책반을 운영하는 CJ헬로에서는 오는 6월 5G 주파수 할당시 고시개정을 통해 5G를 도매제공의무서비스로 추가해줄 것을 요청 했다. 지난 2011년 이통3사가 LTE서비스를 시작했지만, 도매제공의무서비스 지정이 늦어져 알뜰폰 사업자들은 뒤늦게 LTE를 사용할 수 있었던 것.

이 밖에도 전국 1천500개 우체국에서 월 1만여 가입자가 알뜰폰에 가입하고 있는 만큼, 우체국의 알뜰폰 홍보 및 판매 기능을 강화해달라는 점도 강조했다.

송재성 과기정통부 통신경쟁정책과장은 전파사용료 면제 등 건의사항에 대해 "과기정통부가 노력하겠지만, 상대편(기획재정부)이 있는 만큼 충분히 협의할 사항"이라고 신중하게 답했다.

또 5G 도매제공의무서비스 추가에 대해서는 "LTE에서 1년 정도 늦었던 이유가 있었을 것"이라며, "또 이통사(MNO) 입장에서는 출시하자마자 바로 달라고 하는 것은 과격한 정책으로 받아들일 여지가 있다"며 확답을 피했다.

도민선기자 doming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종합]알뜰폰 업계 "5G 도매제공의무 빠른 지정 필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