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여야, 국정원 명칭 변경 추진 놓고 공방


與 "정보기관 재탄생 첫걸음"…野 "망나니 칼춤, 그만 하라"

[아이뉴스24 윤채나기자] 여야는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이하 국정원 개혁위)가 국정원 명칭 변경, 수사권 이관 등을 포함한 국정원법 정비를 추진하기로 한 데 대해 상반된 평가를 했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5일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만시지탄이지만 국정원이 국가 권력의 하수인에서 소중한 정보기관으로 탄생하는 첫걸음을 내딛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우 원내대표는 "사법처리를 앞에 둔 원세훈·남재준·이병기·이병호 전 국정원장은 국민을 대상으로 한 공작, 사찰, 공포, 위협"이라며 "국정원 본연의 위상을 바로세우기 위해서는 과거와 절연하겠다는 굳은 각오를 모두 다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우 원내대표는 "개혁도 결국 사람이 하는 것인 만큼 국정농단의 잔재를 털고 총체적 개혁 작업에 매진하라"면서 "민주당은 국정원이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유능한 정보기관으로 태어나도록 개혁 작업을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최고위원·재선의원 연석회의에서 "저들이 집권할 때 안기부의 이름을 국정원으로 바꿨고, 우리가 집권할 때 조직이나 이름을 건드린 일이 없는데 이제 와 또 이름을 바꾼다고 한다"고 꼬집었다.

홍 대표는 "완장부대들 주장에 의하면 국정원은 범죄정보원, 국내정보원이 됐다"며 "차라리 국정원을 해체하고 통일부에 대북협력국을 새로 하나 만들어 운영하도록 하는 게 맞다"고 비판했다.

홍 대표는 "선거로 탄생된 정부가 나라의 미래를 생각하지 않고 보복·코드인사로 나라 전체를 혁명군처럼 지배하는 것은 망나니 칼춤에 불과하다"면서 "많이 먹었으면 그만하는 게 맞다"고 질타했다.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이명박·박근혜 정부 국정원을 강력 비판했다. 그는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박근혜 정권 당시 국정원장 4명이 검찰 수사, 법원의 재판을 받고 있다"며 "검찰이 명명백백하게 밝히고 법정 최고형으로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윤채나기자 come2ms@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여야, 국정원 명칭 변경 추진 놓고 공방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